MBC PD수첩이 22일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장 원행스님) 산하 나눔의집에 대한 추가 보도를 내보냈다. 사진은 2018년 나눔의집 이사회에서 원행스님이 호텔식 요양원을 설립하기 위해선 사업예산안을 100억원으로 잡아야하지 하겠느냐고 발언을 하는 모습. (출처: PD수첩 방송화면 캡쳐)
MBC PD수첩이 22일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장 원행스님) 산하 나눔의집에 대한 추가 보도를 내보냈다. 사진은 2018년 나눔의집 이사회에서 원행스님이 호텔식 요양원을 설립하기 위해선 사업예산안을 100억원으로 잡아야하지 하겠느냐고 발언을 하는 모습. (출처: PD수첩 방송화면 캡쳐)

“경기도 이사진 해임, 명확한 결정” 평가
이사진 “해임 확정하면 법적대응 나설것”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대한불교조계종 산하 나눔의집 대표이사 등 이사 5인이 경기도로부터 해임 사전 통지를 받은 일에 대해 불교시민사회가 “원칙적이고 명확한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나눔의집 정상화를 촉구하는 참여불교재가연대는 13일 입장문을 내고 이 같은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경기도는 민관협의회를 조속히 구성, 공익이사를 추천받고 선임해 나눔의집이 애초 설립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이사진을 구성토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기남부경찰청에는 조속한 시일 내 그동안의 수사결과를 발표할 것을 촉구했다.

현재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공익제보자와 후원자, 시민사회단체 등으로부터 고발된 법인 대표이사 송월주스님(조계종 전 총무원장), 전 상임이사 원행스님(조계종 총무원장), 현 상임이사 성우스님(동국대 이사장)과 화평스님 등 4인에 대한 기부금품모집법 위반, 국가보조금 부정수령 행위, 배임행위 등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참여불교재가연대는 “문제 해결에 시간이 걸리면서 나눔의집을 둘러싼 온갖 억측과 소문이 생겨났으며 문제 법인이 이를 조장하고 공익제보자를 겁박하는 일까지 벌어졌다”며 “이들 난맥상을 바로잡는 길은 조속한 수사발표로 책임소재를 분명히 가리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경기도 나눔의집 민관합동조사단은 나눔의집 공익제보자 등이 제기한 각종 의혹을 조사했다. 조사결과 조사단은 “나눔의집이 모금한 후원금 수십억원 가운데 2.3%만이 피해자인 할머니들을 위해 사용됐고, 간병인 등이 할머니들을 정서적으로 학대했다”고 했다.

이어 “나눔의집 민관합동조사단 중간보고 조사결과 등을 토대로 후원금 운용, 이사진 선임 절차상 문제 등에 책임이 있다고 판단해 법률 검토 후 송월주스님 등 이사 5명에게 지난달 19일 해임명령 사전 통지를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광주시도 이달 말 사외이사 3명에게도 의결정족수 미달로 인한 의결 무효와 정관위반으로 선임무효를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나눔의집 이사진은 12일 열린 경기도 청문회에서 “후원금 부정사용은 없었다. 이사 해임은 과한 결정”이라며 경기도의 해임명령에 부당함을 호소했다.

교계 언론에 따르면 나눔의집 이사회 측은 “경기도가 제시한 해임처분 원인 19가지 사항에 추가 증거자료를 제출하며 소명했다”며 “그럼에도 경기도가 해임을 확정하면 법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 광주시 소재에 있는 나눔의집은 ‘위안부’ 할머니들이 지내는 후원시설이다. 국고보조금과 후원금 부당사용 의혹 등으로 논란의 도마에 오른 지 넉 달이 지났음에도 사태는 해결되지 않고, 오히려 곪아있던 또 다른 문제점들이 터지면서 종교·사회에 공분을 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