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북한 정권을 경멸한다 해도 1990년대와 같은 대기근의 재앙이 되풀이되도록 해서는 안된다."
뉴욕 타임스(NYT)는 지난 29일 `(대북 식량지원은) 정치적 수단이 아니다'라는 제하의 사설을 통해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의 조사 결과를 인용하면서 미국과 한국 정부에 대북 식량 지원을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신문은 "북한은 혹독한 겨울, 심각한 홍수, 구제역 창궐 등으로 인해 국제사회의 추가 지원이 없을 경우 전체 인구의 4분의 1인 600만명의 주민이 심각한 영양부족과 기아에 시달릴 것이라고 WFP는 경고하고 있다"면서 "이 평가가 진실에 가깝다면 결과는 재앙스러울 것"이라고 말했다.

NYT는 국민은 굶주리게 하면서 사치스런 생활을 누리는 김정일과 그의 심복을 비난할 이유는 다양하며, 작년 천안함과 연평도 사건을 겪은 남한의 분노도 이해한다고 일단 전제했다.

그러나 신문은 "이명박 정부가 북한이 사과할 때 까지 계속 대북 식량지원을 동결하면 북한 주민들의 고통만 가중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전통적으로 북한의 최대 식량지원국 중 하나인 미국은 동맹인 한국의 뜻에 따라 어떤 추가적 지원도 거부하고 있으며 유럽 국가들도 역시 주저하고 있다"면서 "미국 관리들은 독자적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하고는 있지만 그것이 언제가 될지는 불명확하다. 왜 오바마가 똑같은 실수를 저지르는지 우리는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NYT는 "북한의 식량난은 북한 정부의 재앙적 경제정책의 직접적 결과물이며, 북한의 경제개혁 필요에 대해 솔직한 대화가 확실히 있어야 한다"면서 "비켜서 있는 것은 옵션이 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