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방글라데시 수도 의사당 앞에서 여성들이 여성에 대한 성폭행 근절 및 강간범 강력처벌을 촉구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9일 방글라데시 수도 의사당 앞에서 여성들이 여성에 대한 성폭행 근절 및 강간범 강력처벌을 촉구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온유 객원기자] 방글라데시에서 성폭력 근절을 요구하는 시위가 연일 계속되는 가운데 방글라데시 정부가 강간범에 대한 처벌 수위를 사형으로 높이는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BBC는 12일(현지시간) 방글라데시 정부는 이날 셰이크 하시나 총리 주재의 각료회의에서 강간죄를 최고 사형으로 처벌하는 안을 통과시켰다며 현재 강간범에 대한 방글라데시의 법정최고형은 무기징역이지만, 13일 아둘 하미드 대통령의 긴급명령으로 강간죄를 최고 사형으로 처벌하는 법을 선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난 주말 수천 명의 여성 시위대는 주요 도시에서 “강간범들의 범행을 멈추려면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며 정부에 목소리를 높였다.

방글라데시는 최근 전국 곳곳에서 성폭행 피해자가 속출하면서 연일 시위가 이어지고 있으며 SNS에는 강간범을 사형하라는 글이 쏟아지고 있다고 BBC는 보도했다.

아니술 후크 방글라데시 법무장관은 “13일에 강간범에 최고형인 사형을 처벌하는 법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주 방글라데시에선 여성에 대한 잔인한 갱단 폭행 장면이 소셜 미디어에 확산된 후 시민들의 분노가 극에 달했다.

BBC에 따르면 지난해 방글라데시에선 5,400건의 강간 사건이 발생했으며 유죄 확률이 낮고 여성들이 낙인찍힐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많은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다. 방글라데시에서는 지난 몇 년간 성폭력 근절 목소리가 커지고 처벌도 강화됐지만, 관련 범죄는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실정이다.

방글라데시 여성단체는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방글라데시에서 889명의 성폭행 피해자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며 이 가운데 40명은 사망했다고 밝혔다. 강간범 최고사형 개정안 통과에 대해 여성단체들은 환영하는 분위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