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왼쪽)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천지일보 DB
추미애(왼쪽)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천지일보 DB

윤 총장, 앞서 금융전문 검사 4명 파견 요청도 법무부 전달

보고 논란-특검 도입 주장 나오자 적극 개입하며 승부수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1조원대 펀드 사기 의혹이 발생한 이른바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수사팀의 규모를 대폭 늘릴 것을 지시했다. 침묵을 지키던 윤 총장이 정권 관련 수사에 본격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모습이다.

윤 총장이 다시 전면에 나선 이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국회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윤 총장의 아내·장모 의혹에 대해 신속·엄정한 수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관심을 모았다.

◆인력 증원 지시 나흘 만에 추가 지시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은 전날인 12일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주민철 부장검사)로부터 수사 상황을 보고 받은 뒤 수사팀의 대폭 증원을 지시했다.

앞서 수사팀은 수사인력 증원을 건의했고, 이에 윤 총장은 지난 8일 한 차례 인력 증원을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대검은 검사 4명이 수사팀에 추가로 파견되도록 법무부에 승인을 요청했다. 검찰근무규칙 4조에 따르면 직무대리 기간이 1개월을 초과할 경우 검사에 관해선 법무부 장관, 일반직공무원에 대해선 검찰총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서울중앙지검은 별도로 반부패수사2부 소속 검사를 수사팀에 투입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최근 옵티머스 관련 의혹이 정권을 향하는 등 심상치 않게 전개되자 첫 지시 나흘 만에 전격적으로 추가 지시를 내린 것이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천지일보 2019.10.1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천지일보 2019.10.17

◆“로비 의혹까지 철저히 수사”

윤 총장은 지난 8일에도 “금융사기는 물론 로비 의혹까지 철저히 수사하라”며 정계로 퍼져가는 의혹에 대해 확실히 규명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아울러 그 동안 옵티머스 의혹을 두고 윤 총장이 제대로 된 보고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등 논란이 있었다. 여기에 야당은 검찰 수사가 지지부진함을 이유로 특별검사 등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검찰이 지금까지 해왔던 행태를 비춰보면 이 수사팀에 (수사를) 맡겨서는 어떤 결과가 나와도 국민이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별도의 수사팀이나 특검에게 맡기든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상황이 이러자 윤 총장이 적극 개입하는 모습을 통해 그간의 논란을 털어버릴 수 있는 카드를 내놨다는 분석이 나온다.

◆수사팀 “추가 증원 적극 건의”

이와 관련해 수사팀도 “오늘 대검의 지시와 사건 수사상황 및 법무부, 대검의 협의 경과에 따라 수사팀의 추가 증원을 적극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확대될 수사팀 규모나 검사를 보낼 부서 등은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내용은 수사팀이 밝힌 대로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추 장관도 같은 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국감에서 “수사팀 증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옵티머스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문건엔 정부·여당 관계자들이 프로젝트 수익자로 참여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혁진 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와 관련해 그가 임종석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와 한양대 동문이라는 점에서 옵티머스 설립 과정에서 금융당국의 특혜를 받지 않았냐는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 2020.10.1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 2020.10.12

◆추 장관 “윤 총장 가족 관련 고발장 접수 많아”

한편 추 장관은 이날 윤 총장 아내 김건희씨와 장모 최모씨 의혹에 대해 “많은 부분은 이미 고발장이 접수돼 있다”며 “향후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의 질의에 대한 답변 차원이지만, 윤 총장이 침묵을 깨고 기지개를 키고 있는 상황에서 윤 총장 관련 수사에 대한 언급이어서 주목 받았다.

앞서 사업가 정대택씨는 최씨 측의 모의로 그와의 법정 다툼에서 패해 재산상 손해를 봤다며 최씨 등을 사기 등 혐의로 고소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정씨는 최씨의 모해위증 교사 혐의 사건이 불기소 처분되자 윤 총장이 개입이 의심된다며 윤 총장을 직권남용으로 고발하기도 했다.

김씨와 최씨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도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다.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와 황희석 최고위원 등은 지난 4월 이 사건을 고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