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을 공개한 것 등과 관련해 중국 정부가 두둔하고 나섰다(출처: 뉴시스)
북한이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을 공개한 것 등과 관련해 중국 정부가 두둔하고 나섰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온유 객원기자] 중국 정부가 북한이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을 공개한 것 등과 관련해 “관례”라며 중국을 두둔하고 나섰다.

12일(현지시간)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열병식은 여러 나라의 관례이며 한반도 문제는 정치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어 ”중국은 북한의 우호적인 이웃국으로, 북한노동당 창건 75주년을 축하하며 북한의 각종 사업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노동당의 지도하에 끊임없이 새로운 성과를 거두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자오리젠 대변인은 중국의 한반도 문제에 대한 입장은 명확하다면서 각국과 함께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추진하고 한반도의 안정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보낸 축전에서 “지역의 평화와 안정, 발전과 번영을 실현하는데 새롭고 적극적인 기여를 할 용의가 있다”고 전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0일 열병식을 열고 ICBM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신무기를 공개했다.

한편, 북한이 열병식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공개한 것을 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분노했다고 미국 인터넷매체 복스가 보도했다.

복스의 알렉스 워드 기자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ICBM과 이동식 발사대를 공개한 북한의 열병식에 대해 트럼프가 진심으로 화를 냈다고 가까운 소식통이 전했다"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 대해 정말로 실망했으며, 실망감을 다수의 백악관 관리들에게 표출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