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월간의 도피행각 끝에 붙잡힌 1조원대 환매중단 사태를 빚은 라임자산운용의 전주(錢主)로 지목된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서 조사를 받기 위해 24일 오전 경기도 수원남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오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020.4.24
5개월간의 도피행각 끝에 붙잡힌 1조원대 환매중단 사태를 빚은 라임자산운용의 전주(錢主)로 지목된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서 조사를 받기 위해 24일 오전 경기도 수원남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오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청와대‧여권인사 줄줄이 연루 의혹

야당에는 호재만 겹치는 상황

이번 계기로 여론 반전 여부 주목

결정적 한방 나오면 여당에 치명타

사태 관망하며 방어 수단 고심 중인 與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지난주부터 시작된 21대 국회의 첫 국정감사에서 결정적 한방이 없는 맹탕 국감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인 가운데 여권 인사들이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새로운 뇌관으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부‧여당의 실책을 맹공격했지만, 지지율에 반등이 없었던 국민의힘은 추미애 장관 아들 관련 의혹, 우리나라 공무원 사망사건과 함께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고리로 강력한 공세를 벼르고 있는 중이다.

특히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추 장관이 직접 출석하는 법무부 감사와 라임·옵티머스 사태 등이 다뤄질 정무위원회 국감이 진행된다.

아울러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쟁점이 될 행정안전위원회는 15일, 부동산 급등 문제를 다룰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은 16일 열리는 상황에서 야당의 강한 공세가 예상된다.

다만 현재까지 거대 여당의 철통 방어로 인해 각종 의혹에 대한 증인 신청조차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했다.

여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출입 인원이 제한되고 화상으로 국감을 진행하는 경우까지 생기면서 관심도도 크게 낮아져 주목을 받는 것에 실패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천지일보DB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천지일보DB

하지만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정국을 흔들 뇌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주범으로 꼽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은 지난 8일 서울남부지법 형사11부 심리로 열린 이모 스타모빌리티 대표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대표를 통해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5000만원을 건넸다고 폭로했기 때문이다.

김 전 회장은 “이모 대표가 (강기정) 수석과 가깝게 지낸걸 알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해 7월 교회 다녀오는 길에 전화가 와 오늘 만나기로 했다. 비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면서 “표현을 5개라고 말해 집에 있던 돈 5만원권 5000만원을 쇼핑백에 담아 넘겨줬다”고 밝혔다.

그러자 강 전 수석은 11일 관련 의혹을 거듭 부인하면서 김 전 회장과 이를 보도한 언론사를 고소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사전대책회의에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0.10.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사전대책회의에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0.10.6

김 전 회장은 민주당 기동민 의원 등 여권 전·현직 의원 4명에게 로비를 한 의혹도 받고 있어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정국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앞서 서울남부지검은 올해 총선에서 부산 사하을에 출마한 민주당 이상호 후보와 김모 전 청와대 경제수석실 행정관을 구속한 바 있어 민주당은 상황을 지켜보며 방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안에 대해 국민의힘은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면서 총공세를 펼칠 예정이다.

국민의힘 김은혜 대변인은 11일 논평을 통해 “라임·옵티머스엔 대통령의 측근, 정권의 실세들이 권력을 사유화해 잇속을 챙기는 ‘권력형 게이트’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은 비리의 몸통을 밝혀 정의와 공정의 헌법정신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당은 추 장관이 직접 출석하는 12일 법사위에서 사그라들고 있는 추 장관 아들 의혹을 재점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또 정무위에서는 라임·옵티머스 의혹 관련 공세를 한층 강화하겠다는 목표다.

특히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와 관련해 직접 정관계 인사에게 돈을 건넸다는 자백이 나오고, 선거 당시 물품을 후원했다는 내부 문건 등이 발견되면서 상황이 급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사태를 조사 중인 검찰에서 결정적인 한 방이 나온다면 이번 국감의 최대 ‘화약고’가 될 수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외에도 한국형 뉴딜펀드 문제도 주요쟁점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정부‧여당에 쏟아지는 각종 의혹으로 2주차 국감에서 야당의 총공세를 여당이 어떠한 방식으로 방어할지 관심이 쏠린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운데)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법사위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호중 법사위원장.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0.10.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운데)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법사위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호중 법사위원장.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0.10.8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