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월간의 도피행각 끝에 붙잡힌 1조원대 환매중단 사태를 빚은 라임자산운용의 전주(錢主)로 지목된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서 조사를 받기 위해 24일 오전 경기도 수원남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오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020.4.24
5개월간의 도피행각 끝에 붙잡힌 1조원대 환매중단 사태를 빚은 라임자산운용의 전주(錢主)로 지목된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서 조사를 받기 위해 24일 오전 경기도 수원남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오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여권은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

연루 인사들 많아 파장 주시 기류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라임·옵티머스 사건의 여권 인사 연루 의혹을 두고 9일 철저한 수사가 있어야 한다며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이야기미술관에서 열린 ‘킹 세종 더 그레이트’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법대로 철저히 수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정부가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해 마련한 재정준칙 도입에 대해 “재정준칙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재정준칙이나 주식 양도세 과세 대상과 관련해 당정 간 이견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현재까지 이견이 노출된 것은 없다. 협의를 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주범으로 꼽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은 전날(8일) 서울남부지법 형사11부 심리로 열린 이모 스타모빌리티 대표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대표를 통해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5천만원을 건넸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김 전 회장은 “이모 대표가 (강기정) 수석과 가깝게 지낸걸 알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해 7월 교회 다녀오는 길에 전화가 와 오늘 만나기로 했다. 비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면서 “표현을 5개라고 말해 집에 있던 돈 5만원권 5000만원을 쇼핑백에 담아 넘겨줬다”고 폭로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들어서고 있다. (제공: 민주당)ⓒ천지일보 2020.10.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들어서고 있다. (제공: 민주당)ⓒ천지일보 2020.10.7

이에 강 전 수석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어제 있었던 진술은 너무 터무니없는 사기, 날조”라며 “김봉현을 위증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겠다”고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강 전 수석은 “오늘은 공휴일이니 월요일에 고소장을 들고 검찰로 직접 가겠다”면서 “강기정 개인의 문제를 넘어 문재인 대통령과 우리 정부에 대한 흠집내기 의도를 묵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전 회장은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 등 여권 전·현직 의원 4명에게 로비를 한 의혹도 받는다.

검찰은 최근 이들 전·현직 의원에게 소환을 통보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는 기류다. 이들 전·현직 의원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으며, 여권은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며 신중론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여권의 다수가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상황에서 이번 사건의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강기정 청와대 전 정무수석 페북 (출처: 연합뉴스)
강기정 청와대 전 정무수석 페북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