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충만 수습기자] 서울 도심 일부 주요 교차로의 신호등이 지난 20일부터 기존 4색 신호등에서 3색 신호등으로 바뀐 가운데 여전히 새 신호등 교체를 놓고 부작용과 예산 낭비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일부 운전자들은 여전히 “혼란스럽다”는 반응과 함께 신호등 체계를 바꾼 이유에 대해 의문을 보이고 있다.

용달업자 최성길(35) 씨는 “아직도 광화문에 설치된 새로 변경된 신호등과 예전 신호등의 차이를 모르겠다”며 “정부에서 운전자들의 안전을 생각한다면 더 확실한 교통체계를 연구해서 실행했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택시를 운행하는 이철웅(43) 씨는 “처음 변경됐을 때 당황스러웠지만 지금은 적응돼 운전하는 데 지장은 없다”면서도 “새 신호등이라고 하지만 안전성 면에서 기존 신호등과 특별히 달라진 게 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교통 전문가들은 경찰이 빈 협약을 국제 기준으로 제시하는 것에 대해 “빈 협약은 1978년에 발효됐고 협약국은 유럽과 중동, 인도 등지의 52개국”이라며 “미국과 영국,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는 협약이 안 됐기 때문에 바꿀 필요가 없다”고 일축했다.

빈 협약의 골자는 적색 불이 들어왔을 때 서고 녹색 불이 들어오면 출발하는 것으로 신호등에 적색, 노랑, 초록을 쓰며 필요에 따라 화살표를쓸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 4색 신호등도 이 원칙에 어긋나는 것이라 보기 어렵다.

3색 신호등 논란이 계속되자 조현오 경찰청장은 기자회견을 열어 “홍보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시범 운영을 시작한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지만 지속적으로 홍보를 해 정착시킬것”이라며 새 신호등 도입을 확대할 의지를 밝혔다.

지난해 1월 ‘좌회전 후 직진’에서 ‘직진 후 좌회전’으로 신호체계를 바꿔 어느 정도 안정된 현행 신호체계를 경찰이 다시 뿌리부터 바꾸려고 한다는 지적과 함께 여러 가지 의혹이 일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27일 보행 신호등 화면에 남성의 모습만 있는 것은 남녀 차별에 해당한다며 여성의 모습을 화면에 넣자고 경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시민들의 “뜬금없다” “이것은 3색 신호등에 이어 서울시의 ‘보여주기식’ 행정을 나타낸다” 등의 비판과 도로교통공단 신호등 연구자들의 부정적인 반응으로 28일 보류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