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에서 특히 금융 범죄와 관련된 소식이 많다. 일각의 주장처럼 여권 인사 다수가 연루돼 있다는 의혹도 계속 제기됐다. 신라젠 주가 조작, 라임 투자 사기, 옵티머스 금융 사기 사건 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다. 검찰이 수사를 하고 있지만 왜 뒤늦게 이러는지, 또 앞으로도 제대로 된 진실을 밝혀낼 지는 미지수다. 살아있는 권력 앞에 선 검찰이 그동안 어떤 태도를 보였는지, 또 그런 검찰마저 국민적 불신이 큰 현실을 감안한다면 제대로 된 진실규명까지는 멀어 보인다.

그러나 1조원대 펀드 사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재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가 금융감독원 간부에게 수천만원의 금품을 건넨 정황을 포착했다는 소식은 간단히 넘길 일이 아니다. 김 대표가 그 감독기관인 금감원 간부에게 거액의 돈을 건넬 정도였다면, 단지 거기서 끝나는 문제가 아니다. 정부와 정치권 곳곳으로 돈이 흘러갔을 개연성을 충분히 가늠할 수 있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아니나 다를까. 옵티머스 펀드의 수익자 명단에 정부와 여당 관계자 20여명이 포함돼 있다는 내부 문건 등을 검찰이 확보했다는 소식이 들린다. 권력이 있는 사람들이 수익을 얻었다면 실제로 이들이 옵티머스 펀드 조성이나 운용 과정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소송 중이니 최종 결과를 지켜볼 일이지만 수천명으로부터 1조 2000억원의 거액을 끌어 모아 부실 운영을 한 뒤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줬고, 여기에 정치권과 정부 관계자들이 연루돼 있다면 당장 ‘권력형 게이트’라 비판 받아도 할 말이 없는 대목이다.

게다가 김재현 대표는 문재인 정부 들어 지난 2년간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한다는 명목으로 돈을 끌어 모았다. 비록 허위라 하더라도 그 명목에 맞게 투자자들의 시선을 끌었다면, 거기엔 문재인 정부에 어울리는 주요 인사들이 알게 모르게 거론됐을 것이다. 거액의 펀드 사기가 가능했던 핵심 배경이라 하겠다. 그 중에 일부는 실제로 수익을 받았을 가능성도 높다. ‘권력형’ 이라는 딱지를 붙일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 셈이다.

국민의힘이 즉시 이번 사건을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고 총공세에 나섰다. 심지어 문재인 정부의 검찰개혁 취지까지 비난하면서 그동안 검찰수사가 미진했던 배경까지 따지고 나섰다. 정부와 민주당은 야당의 이런 주장을 단순한 정치공세로 치부할 일이 아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현 정권에 치명상을 안길 수도 있는 사건이다. 이럴수록 문재인 대통령도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지시하는 것이 옳다. 권력형 게이트로 확산돼서 소모적 정쟁을 반복하지 않도록 하겠다면 먼저 문 대통령의 단호한 의지가 요청된다고 하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