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인제군청. ⓒ천지일보DB
강원도 인제군청. ⓒ천지일보DB

[천지일보 인제=김성규 기자] 강원도 인제군(군수 최상기)은 문화누리카드 이용실적이 강원도 내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군은 올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전국적으로 문화누리카드 이용실적이 저조한 실정임에도 9월 말 기준 문화누리카드 이용실적 집계에 따르면 6개 읍・면 중 상남면이 예산대비 80%로 이용률이 가장 높으며 군 전체 64.43%인 6929만원이 사용돼 ‘도내 1위’이용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군은 그동안 문화누리카드 이용 불편으로 인제군의 이용실적은 매년 강원도 내 최하위를 기록했었다.

이에 군은 이러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특수시책으로 ‘따르릉 서비스’카달로그를 제작·배부했다.

특수시책으로 추진 중인 ‘따르릉 서비스’카탈로그는 문화누리카드 이용자가 전화로 가맹점에 생활용품, 운동기구, 의류, 도서, 음악 등 다양한 문화상품을 주문하면 가맹점에서 카드이용자에게 물품을 발송하는 형식으로 손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또 문화누리카드 전담 희망근로자를 9월부터 11월까지 6개 읍면별로 배치하고 수혜자들에게 주기적으로 전화하며 문화누리카드 이용을 홍보하는 한편, 읍·면별 목표 이용률 달성 시 포상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인제군 관계자는 “그동안 이용률이 저조한 고령층을 대상으로 문화누리카드 전담 희망근로자가 수혜자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온 것이 이 같은 성과를 이룬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로 1인당 연간 9만원이 지원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