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 2020.9.24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 (제공: 국회) ⓒ천지일보DB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국방부는 7일 북한이 우리나라 공무원 사망사건의 여론을 의식해 상황 관리를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정부의 책임규명 요구 하루 만에 북한이 통지문을 통해 유감을 표명한 점을 근거로 들며 “북한이 서해상 우리 국민 사망 사건 관련 (남측) 여론을 의식해 대남 상황관리 시도로 봐야 한다”고 했다.

공무원 피격 사건 이후 북한군 동향에 대해서는 “특이동향은 식별되지 않고 있고, 집중호우, 태풍 피해 복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황해·강원·함경도 지역에 대규모 병력과 장비를 투입해 노동당 설립일 이전 복구를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영변 5MWe 원자로가 장기간 가동정지 상태이며 풍계리 핵실험장 주변에 특이활동이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보고하기도 했다.

국방부는 “미사일 관련 시설 인원과 차량의 활동은 지속하고 있다”면서 “노동당 설립 75주년 기념 열병식 등 행사 준비가 마무리 단계”라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북한 대내 동향은 당·군·민 ‘일심단결’을 강조하며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 수해 복구에 총력 집중하고 있고, 당정치국 확대회의를 계기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및 국경 봉쇄를 재강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 설립 75주년 행사 및 당 제8차 대회 준비를 계기로 체제결속을 강화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국방부는 “북한은 대외적으로 대미 비난을 자제하고 상황 관리를 하면서 중국, 러시아 등 친북 국가와 연대 강화를 모색하고 있다”면서 “미국 주요 인사의 대북 협상 관련 발언과 ‘RAGE(밥 우드워드의 신간)’ 책자 보도에 침묵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