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 ⓒ천지일보DB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 ⓒ천지일보DB

홍익표 “공당 책임지는 자세”

실무준비 들어갈 것이란 전망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내년 4월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에 대해 후보를 내는 것이 좋겠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6개월 앞으로 다가온 보궐선거의 공천 여부를 두고 여론몰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홍익표 원장은 6일 CBS 라디오에서 “공당이 후보를 내지 않는 경우는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보다는 서울의 미래와 부산의 비전을 책임지는 게 공당이 해야 될 더 책임지는 자세”라고 밝혔다. 홍 원장은 “어떤 결정이든 결정을 늦출 이유는 없고 생각한다”며 11월 초순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내년 4월 보궐선거는 무엇보다 대선 전초전 성격이 짙다. 더불어민주당은 귀책 사유가 있더라고 공당으로서 후보를 내야 한다는 기류가 강한 것으로 보인다. 야당인 국민의힘 역시 이번 보궐선거를 통해 문재인 정권을 심판함으로써 정권 탈환의 밑거름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앞선 지난달 23일 “늦지 않게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두 보궐선거에 후보를 낼 것인지, 어떻게 임할 것인지에 대해 책임 있게 결정해 국민께 보고 드리고 이후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문제는 당헌당규인데, 이를 무작정 따를 수만은 없다는 현실론이 작용한다는 점이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을 보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홍익표 원장은 “당시 이런 귀책 사유까지는 생각을 못 했다. 그때 중요하게 된 게 부정부패, 선거법 위반이었다”면서 “당헌당규 정할 때와 지금 상황은 다르긴 하지만, 어쨌든 당헌당규에 정해진 내용이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 당원과 국민의 여론을 들으면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원장은 “일단 지도부가 결정을 하고 당대표를 포함한 최고위원회에서 입장을 정한 다음 전 당원에게 관련 내용을 물어보고 확정짓는 것이 더 책임 있는 결정을 하는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이달 말에서 다음 달 초 사이 공천 방침을 세운 후 당헌·당규 개정, 후보 적합도 조사 등의 실무 준비에 들어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현재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박주민·우상호 의원이 거론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