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영상으로 열린 제51회 국무회의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영상으로 열린 제51회 국무회의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출처: 뉴시스)

“중소기업·벤처기업이 코로나 극복하는 경제 반등 중심으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정부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영업 부담을 더욱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착한 임대료에 대한 세제 지원을 연장하는 등 임대료 부담을 줄이는 노력과 함께 전기요금 부담을 경감하는 정책도 추진하겠다”면서 “골목상권 살리기를 강화하고, 지역 소상공인에 대한 보증공급도 확대해 생업유지 안전망을 더욱 튼튼히 하겠다”며 이처럼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위기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체계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위기를 적기에 진단하고 맞춤형으로 신속히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코로나로 피해가 큰 중소기업에 대해 긴급 자금 지원을 강화하면서 유망 신사업으로의 재편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체계도 갖추겠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을 적극 보호하면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만드는 희망을 더욱 키우겠다”며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을 코로나 시대를 극복하는 경제 반등의 중심으로, 그리고 코로나 이후 시대를 여는 디지털 경제의 주역으로 확실히 세우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강국의 구현은 중소기업과 혁신벤처기업의 어깨에 달려 있다. 정부는 우리 제조 중소기업이 인공지능과 데이터 기반의 기업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힘 있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판 뉴딜과 연계해서 비대면과 디지털, 그린 등 유망분야의 벤처와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하겠다”며 “혁신 창업과 벤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도 더욱 확충해 나가겠다. 차세대 반도체, 미래차, 바이오 등 주요 신산업 분야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하며 상생하는 산업 생태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