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최대의 빈민촌인 파라이소폴리스에서 주민들이
브라질 최대의 빈민촌인 파라이소폴리스에서 주민들이 "1300만이 넘는 빈민촌 주민이 잊혀지고 있다"라는 팻말을 들고 상파울루 주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출처: 뉴시스)

“공식 집계 3500만명의 20배 이상

세계 대다수 감염 위험에 노출돼”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린 인구가 전 세계적으로 10명 중 1명꼴일 수 있다고 세계보건기구(WHO)가 추정했다.

AP·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준비대응팀장은 5일(현지시간) 열린 코로나19 관련 WHO 이사회 특별 회의에서 세계 인구 중 대략 10%가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수 있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WHO 추정대로라면 세계 인구 76억명 가운데 7억 6000만명 이상이 감염됐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는 5일(현지시간) 미국 존스홉킨스대 집계 기준으로 집계된 전 세계 누적 확진자 3500만여명 대비 20배 이상 많은 것이다.

또한 이러한 주장은 전 세계적으로 공식 보고된 감염자 수보다 실제 감염자 수가 훨씬 많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추정을 뒷받침한다.

라이언 사무차장은 “이것이 ‘최선의 추정치’”라면서 “도시와 지방, 또는 그룹별로 달라지겠지만 전체적으로는 세계 대다수가 여전히 바이러스 위험에 놓여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현재 매우 어려운 시기로 향하고 있다. 바이러스가 계속 전파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역별로 보면 동남아시아에서의 바이러스 전파가 여전한 가운데 유럽과 동지중해 지역에서도 확진·사망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그는 전했다. 다만 아프리카와 서태평양 지역 상황은 다소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코로나19 관련 WHO 이사회 특별 회의는 지난 5월에 이어 약 5개월 만에 개최된 것으로,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을 비롯해 34개 이사국 대표가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콜카타=AP/뉴시스]7일(현지시간) 인도 콜카타에 코로나19로 전면 봉쇄령이 내려져 거리가 텅 빈 가운데 떠돌이 개 한 마리가 경찰 순찰차 옆에 누워 있다. 뉴델리를 비롯한 인도 여러 지역에서 약 5개월 만에 지하철이 재운행하기 시작했으며 이날 인도는 브라질을 제치고 미국에 이어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2위 국가가 됐다.
7일(현지시간) 인도 콜카타에 코로나19로 전면 봉쇄령이 내려져 거리가 텅 빈 가운데 떠돌이 개 한 마리가 경찰 순찰차 옆에 누워 있다. 뉴델리를 비롯한 인도 여러 지역에서 약 5개월 만에 지하철이 재운행하기 시작했으며 이날 인도는 브라질을 제치고 미국에 이어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2위 국가가 됐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