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해상 정찰하는 해병대(연평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해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북한에서 총격 살해된 사건과 관련해 우리 측에 공식으로 사과하고 이틀이 지난 27일 이른 아침 북측 등산곶이 보이는 연평도 앞바다에서 해병대원들이 해상 정찰을 하고 있다.
(연평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해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북한에서 총격 살해된 사건과 관련해 우리 측에 공식으로 사과하고 이틀이 지난 27일 이른 아침 북측 등산곶이 보이는 연평도 앞바다에서 해병대원들이 해상 정찰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우리 공무원의 피격 사격에 대해 군 통신선을 통해 협의하자는 요구에 응하지 않은 채, 함정을 통해 우리 측에 북측 영해침범 경고를 여러 차례 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홍식 국방부 부대변인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과 접촉이 이뤄지고 있느냐는 질문에 “현재 군 통신선은 복구가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연락이 제한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특히 실종 공무원 시신 수색작업 시 북측 영해를 침범하지 말라는 경고를 되풀이하고 있다. 여기에는 서해상에 있는 북한 함정이 경고 방송에 동원되는 것으로 보인다.

김준락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일부 지역에서 함정 간 통신이 있는 사례는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구체적인 의도에 대해선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북한은 앞선 지 27일 남측이 소연평도에서 실종 공무원 수색 작업을 벌이는 과정에서 북측 영해를 침범하고 있다며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북한은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우리는 남측이 새로운 긴장을 유발할 수 있는 서해 해상군사분계선 무단 침범 행위를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남측이 자기 영해에서 그 어떤 수색작전을 벌리든 개의치 않는다”면서도 “그러나 우리 측 영해 침범은 절대로 간과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하여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