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차량으로 가득한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천지일보DB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차량으로 가득한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천지일보DB

30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고속도로 통행료 정상 징수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추석 연휴 기간을 하루 앞둔 오늘(29일)부터 본격적인 귀성 행렬이 시작된다. 고속도로 휴게소의 매장 내 취식이 안 되고 포장만 가능하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이날부터 다음 달 4일까지 엿새간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선 실내 매장에서 식사할 수 없고 포장만 허용된다. 대신 음식물을 포장해 갖고 가는 테이크아웃은 가능하다. 실내매장에 고객이 밀집할 경우 감염위험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도로공사는 휴게소의 운영 여건에 따라 입출구를 구분해 운영하고, 많은 고객이 이용하는 실내 매장과 화장실에는 전담 안내요원을 배치해 발열 체크를 할 계획이다.

아울러 휴게소 방문고객이 휴게소별 가상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면 자동으로 출입 내용이 기록되는 ‘간편 전화 체크인’ 시스템도 도입해 운영한다. 이는 발신 기록으로 출입 명부 작성을 대체함으로써 휴게소 입구의 혼선과 대기열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또 도로공사는 이달 30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사흘간 고속도로 통행료를 정상 징수한다.

그동안 명절 때마다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해 왔으나 올해는 유료로 전환한다. 이 기간의 통행료 수입은 휴게소 방역 인력 및 물품 확충 등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사용하게 된다.

한국도로공사는 연휴 전날인 29일 경부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 하행이 오전 11~12시부터 막히기 시작해 오후 6~7시에 가장 혼잡할 것으로 28일 예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