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자금지원·수출보험료 및 운송비 지원 등 코로나19 극복 위한 적극적 지원시책 펼쳐

[천지일보 안산=김정자 기자] 안산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산업단지 입주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시책을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앞서 관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1500억원 규모의 육성자금 융자지원 등을 추진한데 이어, 3회 추경예산을 추가 편성해 ▲수출보험료 지원 사업 ▲국제운송료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은 중소 수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관내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따른 부담과 위험을 줄여 기업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며, 자세한 내용은 시 홈페이지 공고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아울러 현재 입법예고 중인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조례를 통해 관내 중소기업의 경제적 지위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시가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시는 산단 내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지난 8월17일부터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는 업체에 대해 주 1회 주기로 비상방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방역수칙 등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한편 한국산업단지공단이 발표한 안산시 소재 입주기업 관련 7월 말 통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이후 감소되던 산업단지 통계지표가 전월대비 생산액은 3.7%p, 고용인구는 0.3%p 증가했고, 입주업체 및 가동업체수도 각각 0.5%p, 0.7%p 증가했다.

또한 가동률도 전월대비 1.7%p 상승하는 등 코로나 장기화 기간에도 관내 업체의 경쟁력이 조금씩 살아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수출부문에 있어서는 전월대비 8.3%p 감소했으며,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시장 진출에 따른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