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천지일보 2017.11.29 DB
국가인권위원회. ⓒ천지일보 DB

인권위 “피해자 인권 최우선돼야”

총장에 교육 강화할 것 등 권고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가 모 법학전문대학원(법전원) 총장에게 성추행 피해가 발생했다는 주장을 인지하고도 적극적으로 보호조치를 하지 않은 교내 인권센터 등에 경고를 하고, 관련 규정을 정비할 것을 권고했다.

28일 인권위에 따르면 진정인 A씨는 “2018년 12월 학과교수가 참석한 술자리에서 같은 과 남학생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해 동석한 교수에게 상담했지만 어떠한 도움도 받지 못했다”며 “인권센터에도 신고했으나 적절한 분리조치와 조정절차 고지를 받지 못하는 등의 적극적 보호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난해 10월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다.

인권위는 “인권침해 및 차별로 인한 피해를 구제하는 인권센터와 학생 교육·지도 의무가 있는 법전원간의 보호조치 및 조정 절차에 있어 신속하게 협력하려는 노력과 적극적인 조치가 부족했다”며 “그 과정에서 신고자에게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지 못했으며, 학생 면담에서 성추행 사실을 인지한 교수의 상담 및 안내 등에 있어 미숙한 대응 등으로 인권센터 규정에 따른 성추행 사건의 피해자에 대한 신속한 보호조치가 미흡했다”고 판단했다.

또한 “성추행 사건 처리과정에서 인권센터와 법전원이 보여준 미흡한 대응은 해당학교의 관련 규정이 피해자의 인권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세심하게 마련되지 못해 발생한 것”이라며 “피진정인들 개개인에 대한 책임을 묻기보다는 각 기관에 대한 경고, 관련된 규정정비, 법전원 교수들에 대한 성폭력예방교육을 강화해 실시할 것을 권고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인권위는 해당 대학교 총장이 교내 인권센터와 법학전문대학원에 기관 경고를 하고, 교내 성희롱·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상담 및 분리조치, 조정 절차 등과 관련된 규정을 정비하도록 했다. 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들에 대한 성폭력 예방교육에 성인지 감수성 부분을 특히 강화해 실시하도록 권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