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광복절인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가 대규모 집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20.8.15출처 : 천지일보(http://www.newscj.com)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광복절인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가 대규모 집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20.8.15출처 : 천지일보(http://www.newscj.com)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오는 3일 개천절 집회 개최 여부를 두고 긴장이 커지고 있다. 광화문 집회 금지통고를 받은 8.15집회 참가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집행 정지를 요구하는 행정소송을 냈다고 25일 밝혔다. 경찰은 집회를 강행하면 해산에 불응하는 참가자들을 현행범으로 체포하겠단 입장을 밝힌 상황이어서 마찰이 예상된다.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를 지지해왔던 8.15 비대위는 이날 서울 양재동 서울행정법원 앞에서 개천절 국민대회 금지통고에 대한 집행 정지 가처분 소송 제기 기자회견을 열고 집회를 강행하겠단 입장을 밝혔다.

최인식 8.15 비대위 사무총장은 “독감으로 하루 8명 사망한다”면서 “코로나19로는 하루에 1~1.5명이 사망한다. 서민 경제를 파탄 내고 정권 안보를 위한 ’정치 방역‘이 옳은지 법원을 통해서 다시 다퉈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7월말 휴가철에 선심 쓰듯이 연휴를 주고 쿠폰을 발행해 수천만명의 이동을 방관하다가 8월15일을 기점으로 모든 책임을 8.15 집회에 떠넘겼다”며 “참가 인원 1000명 집회 신고를 했지만 사회적 안전 거리두기를 할 수 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안전하게 집회를 진행할 수 있도록 보장하라는 게 우리 요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8.15 비대위는 내부 의견을 종합해 향후 200명 규모 집회의 금지 통고에 대한 가처분 신청 제기 여부도 결정하겠단 방침이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김창룡 신임 경철창청장이 2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제22대 경찰청장 취임식’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천지일보 2020.7.24
김창룡 경찰청장. ⓒ천지일보DB

반면 경찰은 신고된 10인 이상 모든 집회에 대해 금지통고를 내리고 이를 어길 시 사법처리 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12시 기준 개천절에 신고된 10인 이상 서울 도심 집회 건수는 총 15개 단체, 41건이다.

이들은 ‘드라이브 스루(차량 시위 방식)’외에도 집단이 모인 지난 광화문 집회 방식처럼 진행하겠다고 밝혀 코로나19 감염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경찰은 불법집회 강행 시 직접 해산 등 해산절차를 진행하고 불응하는 참가자들은 현장 검거하겠다고 엄포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이날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확산 위험에도 경찰의 금지통고를 무시하고 불법집회를 여는 행위는 공동체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라며 “방역을 위해 힘을 모아주시는 시민 노고와 정부 노력을 한순간에 무너뜨리는 방역방해 행위를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불법 집회 강행 시 신속하게 해산 절차를 진행하고, 해산 명령에 불응하는 참가자는 현장 검거 하겠다”며 “경찰 조치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법·폭력 행위는 현행범 체포를 원칙으로 하고 여타 불법행위도 면밀한 채증을 통해 끝까지 추적해 사법처리 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