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이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추석 연휴 기간 특별방역 대책을 발표한 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9.2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이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추석 연휴 기간 특별방역 대책을 발표한 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9.25

실내50인·실외100인 이상 집합·모임·행사 금지

프로야구·축구·씨름경기 등 스포츠 무관중 진행

인파 몰릴 시장·마트·관광지 대상 방역점검강화

“야간시간대 음주단속 강화, 음주 최소화 유도”

“수도권 경우 클럽·유흥주점, 방문판매업 등

고위험시설 11종에 대해 집합금지 조치 유지”

놀이공원, 워터파크 등 이용인원 절반으로 제한

비수도권 클럽·주점 등 유흥시설 2주간 집합금지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정부가 오는 28일부터 10월 11일까지 2주간을 ‘추석특별방역기간’으로 지정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연휴 기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확산을 막겠다는 것이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25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브리핑을 통해 “(추석연휴) 기간 동안 코로나19가 확산될 수 있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에 위험요인이 존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추석 연휴 강화되는 방역조치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2단계 거리두기의 핵심방역조치가 유지된다. 마을잔치나 지역축제 같은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 집합·모임·행사는 금지된다.

또한 목욕탕, 학원, 오락실 등 다수가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의 마스크 착용 등 핵심방역수칙도 계속 의무화된다. 위반 시엔 벌칙이 적용되며 프로야구·축구·씨름경기 등 스포츠행사도 무관중 경기로 진행하게 된다.

안전하게 방문할 수 있는 문화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운영을 중단했던 미술관·박물관·도서관 등 실내 국공립시설은 운영을 재개한다. 다만 실내와 실외를 포함한 모든 국공립시설은 이용인원을 절반 이하 수준으로 제한하고,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인파가 몰릴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나 마트, 백화점, 관광지 등에 대한 방역점검은 강화된다. 더불어 2주간 음주운전 단속도 강화해 늦은 시간까지 이뤄지는 음주행위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감염확산의 위험도가 큰 수도권의 경우 클럽·유흥주점, 방문판매업 등 고위험시설 11종에 대해 집합금지 조치가 유지된다. 교회는 계속 비대면 예배를 원칙으로 하되, 운영 기준은 교계와 협의해 구체적인 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외식과 여가 등의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선 밀집도를 줄이는 방향으로 방역을 강화한다. 20석을 초과한 규모의 음식점과 카페에 대해선 테이블 간 1m 거리두기를 의무화하고, 20석 이하의 영세 매장도 가급적 지켜줄 것도 권고한다.

또한 이를 지키기 어려울 경우 좌석 한 칸 띄어 앉기를 하거나 테이블 간에 띄어 앉기 또는 테이블 간 칸막이 설치 등 세 가지 중 한 가지는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테이블 칸막이 설치기준과 방법에 대해선 세부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예정이다.

영화관, 공연장, PC방 등도 좌석 한 칸 띄어 앉기를 의무화하고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지켜야 한다. 놀이공원, 워터파크 등은 사전예약제 등을 통해 이용인원을 평소의 절반 수준으로 제한된다.

비수도권 지역에 대해선 지자체별로 집합금지를 해제한 고위험시설 중 클럽, 유흥주점 등 유흥시설 5종에 대해 9월 28일부터 10월 11일까지 집합금지가 적용된다. 추석연휴가 포함된 첫 1주간은 지자체가 이를 완화할 수 없고, 10월 5일부터 11일까지 두 번째 주는 현지 방역상황에 따라 지자체가 조정할 수 있다.

박 1차장은 “추석과 한글날까지 2주간 방역관리를 얼마나 잘 하는가에 따라 하반기 코로나 유행이 결정될 것”이라며 “소중한 일상을 찾고 1단계 거리두기 체계로 갈 수 있을지, 아니면 코로나 재유행을 겪게 될 것인지 중요한 갈림길에 서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절실하다”며 “고향이나 친지 방문, 여행 등의 이동을 자제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