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 2020.9.2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 2020.9.22

30대 기업 인사·노무 책임자 간담회 개최

고용노동정책 설명·경영계 애로사항 청취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고용부) 장관이 ILO 핵심협약 비준을 위한 노조법 개정, 탄력근로제 도입 등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경영계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 장관은 25일 오전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을 비롯한 우리나라 주요 30대 기업의 인사‧노무 책임자(CHO)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밝혔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경제위기 상황에서 정부와 경영계의 소통을 강화하고, 주요 고용노동 현안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듣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다.

이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회를 만들기 위한 정부와 기업의 협력을 강조하며 “기업이 고용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특히 코로나19로 고용절벽에 내몰린 청년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반기 청년 신규채용을 위해 최대한 노력해 달라”고 부탁했다.

또한 “위기 이후 세계 경제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포스트 코로나 대비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며 “기술혁신과 일터혁신을 통한 일하는 방식과 문화로 개편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일터혁신 컨설팅, 재택근무 및 임금·평가체계 개편 지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기업의 혁신 노력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어려운 시기일수록 노·사간, 원·하청간 상생 노력을 지속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큰 성장을 이루는 지름길”이라며 “산업안전 강화, 직장 내 괴롭힘 근절 등 사업장 내 기본적 원칙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두발언 이후 고용부는 참석한 기업인들에게 ▲최근 고용동향 및 대책 ▲청년 신규채용 ▲ILO 핵심협약 비준 관련 노조법 개정 ▲산업안전 강화 등 주요 고용노동정책을 설명했다.

이 장관은 “그간 우리는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금융위기 등 많은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온 경험이 있는 만큼, 이번 코로나19 위기 역시 소통과 협력을 통해 반드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책 추진과정에서 구체적인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합리적인 정책 대안을 찾아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