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회 요구, T/F 결론 이행
클린광산 직원 공단 직접고용 지원

[천지일보 광주=김도은 기자] 광주시 광산구(구청장 김삼호)가 광산구시설관리공단(공단)과 클린광산사회적협동조합(클린광산)으로 이원화돼있던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체계를 공단으로 일원화하고 공단과 협의 과정을 거쳐 클린광산 직원의 고용 승계를 지원하는 한편, 청소행정서비스 공백도 최소화하기로 했다.

24일 광산구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지난해 7월 광산구의회 행정사무조사에서 조례에 근거해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위탁 사무를 시설관리공단으로 일원화할 것을 요구했다.

광산구의회의 요구에 광산구는 구민대표·구의원·대학교수·환경 전문가 등 14명으로 구성된 ‘청소행정시스템 개선 연구용역 T/F’에서 사안을 검토하도록 해 7차례 회의를 진행했다. 그 결과 T/F는 경제성·공공성·효율성 등을 이유로 위탁 업무의 공단 통합과 일원화가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지역사회가 숙의를 거쳐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체계 일원화를 결정함에 따라 광산구는 앞으로 클린광산과 대행업무 계약을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 클린광산은 지난해 광산구와 맺은 최종 계약서상 만료일인 다음 달 말일까지만 위탁 업무를 담당한다.

아울러 광산구는 일원화 후속 조치로 공단에서 클린광산 직원의 고용을 승계하고 공단 직원과 같은 경제적 대우를 받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일원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구민 불편도 최소화하기 위해서 관련 행정서비스를 차질 없이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광산구 관계자는 “지역사회의 숙의를 거쳐 결정된 업무 일원화를 광산구는 존중하고 클린광산도 지난해 대행업무 계약 시에 청소행정 개선 연구용역 T/F의 결론과 제도 개편에 동의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클린광산 직원들이 더 안정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구민에게는 더 빈틈없고 쾌적한 청소행정서비스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