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은 국무위원으로서 국정의 중요부분을 관장한다. 특히 법무부 장관은 정부조직법(제32조제1항)에 의하면 ‘법무부 장관은 검찰·행형·인권옹호·출입국관리 그 밖에 법무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로 돼 있는 등 사회정의를 곧추세우고, 인권을 다루는 분야를 책임지고 있는 정부의 중추적인 자리다. 따라서 그 자리에 있는 장관은 국민의 존경을 받아야 함은 물론이고 국회의 여야 의원들과도 법에 의한 국정현안을 다루는 지위로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추미애 장관은 입각에 즈음한 시기부터 제1야당의 포화를 받아왔고, 지금까지도 온갖 구설수에 오르내리고 있다. 정부여당에서 추 장관을 옹호하는 자들은 추 장관의 빈틈없는 검찰개혁 등 업무에 대한 반작용으로 치부하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검찰행정을 책임진 과정에서 발생되는 각종 인사 등 문제로 검찰 내에서도 반발이 있는데다가 야당 의원으로부터 독단성이 지적됐다. 이에 더하여 추 장관 아들의 군복무시절 ‘휴가 특혜’ 의혹 시비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법무행정이나 추 장관 가족문제로 인해 야당이 국회본회의와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질의한 것이 많다. 그 질의에 추 장관이 답변하면서 때로는 “소설 쓰시네” “근거 없는 세치혀” “죄 없는 사람 여럿 잡을 것 같아” 등과 같은 말을 해 야당으로부터 오만불손하다는 비난을 받았고, 여기에 추 장관도 지지 않을세라 온갖 말로 대응하고 있는 것이 국민입장에서도 좋지가 않다.

지난 21일 국회 법사위 회의 정회시간중 추 장관과 서욱 국방부 장관과의 대화가 국회의원을 비방한 말이 돼 논란을 일으켰다. 위원회 질문에서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가 끝난 후 정회시간이라 마이크가 꺼진 줄 알고 추 장관은 서 장관과의 대화에서 “어이가 없다. 저 사람은 검사 안 하고 국회의원 하기를 참 잘했다. 죄 없는 사람 여럿 잡을 거 같다”고 말한 것이 화근이 됐던바, 속개된 회의에서 김 의원이 추 장관의 사과를 받아들여 무마가 됐지만 그와 같이 추 장관의 말실수는 본의인지 모르겠으나 반복되는 추한 말은 국무위원이 할 말은 아니다.

최근까지 아들 군 복무시절 ‘특혜 휴가’ 등 추미애 법무장관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일들이 사회이슈가 되고, 이에 대한 여당의 편들기와 야당의 의혹 캐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21일에는 그동안 미뤄졌던 추 장관 아들 서모씨(27) 사무실, 주거지 등에 대해 압수수색이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특혜 휴가’와 관련해 본지는 사설을 통해 신속한 검찰 수사로 그 혐의가 명명백백히 가려지기를 수차례 촉구한 바 있다. 국민관심이 많고 여야가 첨예하게 다투는 ‘특혜 휴가’ 문제에 있어서 검찰의 신속한 수사 결과만이 현 정국의 의심을 푸는 열쇠가 아니겠는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