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금융감독원)
(출처: 금융감독원)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한가위이벤트에 당첨되어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당첨된 선물 즉시 확인해보세요” “마스크 무료로 받아가세요”

정부가 추석택배 배송 확인, 코로나19 관련 긴급재난 지원 및 결재 등을 사칭한 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이용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경찰청은 이용자들이 스미싱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주의사항을 소개했다.

우선 택배 조회, 명절 인사, 모바일 상품권·승차권·공연예매권 증정 등의 문자 속에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인터넷주소는 클릭하지 않아야 한다.

알 수 없는 출처의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의 보안 설정을 강화하고 앱 다운로드 시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지 않고 공인된 앱마켓을 통해 다운로드 및 앱을 설치해야 한다.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해 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보안강화 및 업데이트 명목으로 개인정보·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 입력하거나 알려주지 않아야 한다.

긴급재난지원금 안내 문자에는 인터넷주소 링크가 포함되지 않으므로 문자내용에 인터넷주소를 클릭하지 않고 즉시 삭제해야 한다.

명절 연휴 중 스미싱 의심 문자를 수신했거나 악성앱 감염 등이 의심 되는 경우 국번없이 118상담센터로 문의하면 24시간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다.

정부는 추석을 앞두고 관계부처 간 협업을 통해 스미싱, 보이스피싱 등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를 위해 예방 활동을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추석 연휴기간에 스미싱 관련 24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방송통신위원회는 22일부터 ‘스미싱 피해 예방 문자’를 발송해 국민들의 주의를 당부할 방침이다.

행정안전부, 금융감독원 등을 추석명절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안내장을 대국민 홍보 자료로 배포하며 경찰청은 주요 포털사와 중고물품거래기업 등과 협업해 사이버범죄 예방 홍보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