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0년 정기국회 대비 온택트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0.9.1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0년 정기국회 대비 온택트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0.9.17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19일 전남 구례 집중호우 수해 현장을 찾아 “이재민의 편에서 섬진강댐 무단 방류에 의한 인재(人災) 의혹을 규명할 최적의 방법을 찾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대규모 수해 피해가 집중 발생한 구례군 구례읍 일대를 방문, 정부의 댐 관리 실패에 거세게 항의하는 주민들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환경부 주관으로 ‘댐관리 부실’ 의혹에 대한 전문가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수해의 원인과 경위를 밝혀내는 데 무엇이 더 좋은 방법인지 판단하는 것을 맡겨 주신다면 전국 수해 이재민들의 성난 목소리를 청와대와 정부에 가감 없이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5일시장 상인들은 간담회장 안팎에서 정치권이 나서 문제를 해결하고 국정조사를 추진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국회를 가면 뭐든지 정치가 된다”라며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일축했다.

이어 “얼렁뚱땅 조사를 끝내겠다는 것이 아니다. 주민들의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조사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정부 입김이 반영된 조사 결론이 나오지 않도록 이재민의 입장에 서겠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우선 현행 제도를 통해 피해 복구를 최대한 지원하겠다”며 “제도를 뛰어넘어 주민 생활 안정에 도움이 될 지원책이 있는지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현행 제도는 피해 규모가 아닌 복구비를 기준으로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번 정기국회부터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재해 예산 규모, 특히 사유재산 피해 지원을 늘리는 방안에 대해서도 연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보상에 대해선 “법적인 판단은 시간이 걸리고 당사자 간 다툼이 있다"면서 "주민 우려도 충분히 이해한다. 허투루 대응할 사안이 아닌 만큼, 정부에 신속한 해결을 건의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어떤 해결책을 내놔도 이재민이 수용 못하면 끝나는 게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절망·분노를 생생하게 들었고, 구상 중인 해법이 국회에서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역설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