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3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해외입국자 방역 관리 현황과 강화 방안 등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총괄대변인.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 수를 임의로 조정한다는 일부 의혹에 대해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총괄대변인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진단검사) 모든 과정이 PCR 기기에 실시간으로 기록돼 검사 결과를 조작하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검사량이나 결과를 인위적으로 조정하려면 이 모든 선별진료소와 검사기관의 인력이 이러한 조작에 협조해야 가능한 일”이라며 “이는 현실적으로 결코 있을 없는 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현재 진행되는 진단검사는 대부분 민간인 기관 약 150곳에서 이뤄진다.

앞서 방역당국은 진단검사 수를 임의로 조정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주말에 민간병원 휴진 등으로 인해 전체 검사 수가 줄어들어 확진자 수가 감소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고 설명해 왔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달 24일에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주말을 거치고 월·화요일 주 초에는 환자 수가 감소해 보이는 경향이 과거에도 있었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실제 지난 14일 국민의 힘 윤희숙 의원은 페이스북에 ‘정부가 필요할 때마다 검사를 늘려 공포를 조장한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주말에는 검사 인력이 줄어 검사 수가 감소하는데도 마치 방역의 성과가 나타나 확진자 수가 감소하는 식”이라며 “그러니 필요할 때 검사를 늘려 공포를 조장한다는 의심이, 정부가 다른 목적에 이용한다는 의심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방역당국은 지난 15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항상 투명하고, 정확한 과학적 근거를 밝히는 데 우선을 두고 진행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지난 15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저희 방역당국은 과학과 근거 있는 그대로의 상황을 토대로 항상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진단검사를 비롯한 방역대책을) 진행한다”며 “코로나19 자체를 최대한 억제하고 차단하고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치명률을 낮추고 희생을 최소화하느냐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혹여라도 저희 방역당국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오해가 있으신 분이 계신다면 언제라도 추가로 설명 더 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