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운송, 배달 노동자 과로사 대책 촉구 전국 동시다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14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운송, 배달 노동자 과로사 대책 촉구 전국 동시다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민주노총, 전국곳곳 기자회견

“국토부권고 이행안되면 투쟁”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추석 연휴를 앞두고 국토교통부(국토부)의 권고에 따라 택배 분류작업에 추가 인력을 투입하라고 노동자 단체가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14일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사들에 대한 국토부 권고 사항을 언급하며 “재벌 택배 회사들의 분류작업 인력 추가 투입 즉각 실시를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10일 주요 택배사들과 진행한 간담회에서 추석 성수기를 앞두고 택배 분류작업에 투입하는 인력을 한시적으로 증원할 것을 포함한 권고 사항을 제시한 바 있다. 국토부 권고는 택배기사들의 과중한 업무 부담을 덜고 건강을 보호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우체국 노동자들이 일하는 우정사업본부에 대해서도 민주노총은 “공공기관으로서 분류작업 인력 추가 투입을 선도하고 매년 물량 폭증으로 고강도 노동에 내몰린 집배 인력도 추가 투입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재벌 택배 회사들은 수백억원의 흑자를 남기면서도 공짜 노동인 분류작업을 노동자에게 그대로 떠넘겨왔다”면서 “대책의 이행을 끝까지 거부하거나 회피한다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서울뿐 아니라 전국의 지역본부 등을 중심으로 택배 기사를 포함한 운송·물류 노동자의 과로 방지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각지에서 진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