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기 통일부 대변인. (출처: 통일부 홈페이지 캡처)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 (출처: 통일부 홈페이지 캡처)

“관련 조직 유지 중… 향후 논의 필요”

탈북자 단체 사무검사 재개엔 “기습 아냐”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 2주년이 되는 14일 통일부가 “정부는 하루 속히 남북연락사무소가 재가동이 되고 남북 간 연락채널이 복원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한 뒤 “지금 공동연락사무소 경영이 중단되어 남북 간의 기본적인 연락체계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 삼고 지난 6월 오후 개성공단에 있는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현재 남북 간 대화 채널은 사실상 단절된 상태다. 남북연락사무소는 지난 2018년 판문점선언 합의에 따라 같은 해 9월 14일 남북 간 상시 소통을 위해 설치됐다.

여 대변인은 또 현재 연락사무소에 파견됐던 우리 정부 측 인원들과 관련해선 “현재 조직은 유지되고 있다”면서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는 논의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지난 10일 탈북자 단체 2곳이 사무검사 현장 방문을 거부한 것을 두고 ‘기습 재개’라는 지적이 나오는 데 대해선 “통일부는 25개 법인에 대해 사무검사 계획을 수립했고 대상 법인과 일정협의를 거쳐서 8월 중순부터 사무검사를 진행해 왔다”며 “이런 가운데 8월 25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단계가 2.5단계로 격상되면서 대상 법인들과 협의해 사무검사 일정을 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9월 10일부터 일정조정 및 협의가 이루어진 법인들을 대상으로 사무검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단체 측의 입장, 코로나19 상황 등에 따라 사무검사 일정을 유연하게 조정해 온 것으로 사무검사를 중단한 것은 아니었고 기습 재개했다는 말도 맞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기습재개를 주장하던 2개 단체도 당초 사무검사 일정조정에 합의를 했는데 사무검사 당일, 현장에서 갑자기 검사에 불응하며 이러한 주장을 한 것”이라며 “현재 이 단체들과도 사무검사 일정을 협의 중”이라고 재차 밝혔다.

미국 밥 우드워드 워싱턴포스트(WP) 기자의 신간 ‘격노(Rage)’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친서를 공개한 것을 놓고선 “아직 발간이 되지 않은 외국 언론인의 제작물 내용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을 아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