옌리멍 박사. (출처: 뉴욕포스트 홈페이지 캡처)
옌리멍 박사. (출처: 뉴욕포스트 홈페이지 캡처)

[천지일보=이솜 기자] 중국의 한 바이러스 학자가 중국 우한 연구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만들어졌으며, 이를 입증할 과학적 증거를 곧 공개한다고 밝혔다.

11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작년 코로나19에 대한 초기 연구를 했다고 밝힌 과학자 옌리멍 박사는 이날 영국 토크소 ‘루즈 위민(Loose Women)’에서 화상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전 세계적으로 90만명 이상을 죽인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어디서 왔냐는 질문에 “이 바이러스는 우한에 있는 연구소와 중국 정부가 통제하는 연구소에서 나온 것”이라고 답했다.

옌 박사는 작년 우한 화난수산시장에서 바이러스가 발생했다는 보도는 ‘연막’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먼저 그 ‘고기 시장’은 연막이며 이 바이러스는 자연에서 온 것이 아니다”라며 “중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현지 의사들로부터 정보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옌 박사는 곧 바이러스가 우한연구소에서 발원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할 것이라면서 “생물학적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보고서를 읽어보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왜 중국의 연구소에서 나왔다는 것인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옌 박사는 홍콩대 공중보건대학에서 코로나19 초기 당시 바이러스를 조사했다. 옌 박사는 이전에 중국이 이 바이러스에 대해 언제 알았는지에 대해 거짓말을 하고 자신의 연구를 광범위하게 은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옌 박사가 12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전염에 대한 경종을 울렸을 때 세계보건기구(WHO)의 참고 실험실인 홍콩 공공보건대학의 전임 연구원들이 그를 침묵시켰다고 주장했다. 옌은 지난 4월 홍콩에서 미국으로 도주, 신변 안전을 우려해 지금껏 잠적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대 측은 옌 박사가 코로나19의 사람 간 전염 연구를 한 적이 없다며 옌 박사의 주장은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