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현황을 브리핑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의대정원 확대 등 정책에 반대해 의사 국가고시(국시)를 거부하던 의대생들이 단체행동을 유보하겠다고 밝혔으나 정부는 이들에게 재시험 또는 시험 연기 등 구제책을 줄 수 없다는 기존 방침을 고수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의대생들이 국시에 재응시할 수 있도록 추가시험을 볼지를 검토할 예정인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정부 입장은 이미 밝혀드린 바와 동일하다”고 밝혔다.

앞서 손 대변인은 최근 브리핑에서 “의대생들은 현재 국가시험을 스스로 거부하고 있고, 아직까지는 국가시험에 응하겠다는 의견을 공식적으로 받은 바도 없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국가시험의 추가적인 기회를 논의하는 것 자체의 필요성이 떨어진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국가시험은 수많은 직종과 자격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치르고 있기 때문에 국가시험의 추가접수는 다른 이들에 대한 형평과 공정에 위배되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대한의사협회(의협)와 정부간 합의 내용은 이미 합의문으로 공개돼 있고, 의대생들의 추가시험에 대한 내용은 합의사항에 없다”고 밝혔다.

한편 손 대변인은 이날 “4학년 학생들이 단체행동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한 점에 대해서는 정부로서는 환영을 하는 바”라며 “의사협회와 정부의 합의를 정부뿐만 아니라 국회도 함께 논의하면서 이 부분에 대한 서로 간의 진정성 있는 논의가 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제85회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 첫날인 8일 오후 서울 광진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장으로 관계자들이 들어가고 있다. ⓒ천지일보 2020.9.8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제85회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 첫날인 8일 오후 서울 광진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장으로 관계자들이 들어가고 있다. ⓒ천지일보 2020.9.8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