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년 이상 사업 추진 없던 곳 대상

[천지일보=김두나 기자] 서울시가 재개발·재건축 정비예정구역 가운데 장기간 사업이 추진되지 않아 주민들의 개발의지가 약한 32곳에 대해 검토를 거쳐 해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또 주거지종합관리계획 체제 전환을 앞두고 정비 예정구역 신규지정은 최소화하겠다고 전했다.

25일 서울시는 기존 정비예정구역 315곳 중 자치구가 32곳에 대해 해제를 신청해 이를 수락하기로 했다. 해당 정비예정구역은 정비사업 추진위원회가 설립되지 않았거나 정비구역 지정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4~5년 이상 사업 추진이 없던 곳이다.

시는 주민공람과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오는 9월 해제 구역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확정된 구역은 주민 의견을 수렴해 방범·편의시설을 갖춘 신개념 주택단지 ‘휴먼타운’을 우선 조성할 계획이다.

정비예정구역 해제 신청은 영등포구가 양평동3가와 당산동5가 등 5곳으로 가장 많고 마포구와 성북구가 4곳으로 뒤를 이었으며, 최대 면적은 동대문구 제기동 67번지로 9만 8000여㎡에 달한다.

이번 정비예정구역 해제 추진은 서울시가 주민 재산권 보호는 물론 생활권 중심으로 정비사업의 방향을 전환하겠다며 지난 14일 발표한 주거지종합관리계획의 세부 시행 첫 단계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