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9일 오후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외교장관회의 화상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외교부) 2020.9.10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9일 오후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외교장관회의 화상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외교부) 2020.9.10

66억 예산 확보대는 대로 서버 구축

내년 하반기부터 서비스가 가능할 듯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외교가 활성화되는 가운데 외교부가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자체 화상시스템을 구축한다.

13일 외교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이뤄지는 비대면 외교를 지원하기 위한 인터넷 기반 자체 영상회의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됨에 따라 해외 출장이 최소화되면서 외국 정부, 국제기구 인사들과의 비대면 외교활동 수요가 증가한 데 따른 조치다.

현재 외교부 본부와 재외공관 간 화상회의는 내부 통신망을 통해 이용이 가능한 반면, 외국 정부나 국제기구 등과의 협의는 불가능하다.

줌, 시스코, 마이크로소프트 등 민간기업이 개발한 화상회의시스템이 있지만, 인터넷 기반이라 민감한 내용이 해킹되거나 해당 기업 서버에 저장될 우려가 있어서다.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등 일부 국가들은 이미 관련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이들 국가가 만든 대화방에 초대받아 들어가면 보안이 유지된다.

다만 모든 국가가 이런 시스템을 갖춘 게 아니며, 외교부 자체 시스템이 없으면 화상회의를 직접 개최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영상회의를 통한 비대면 국제회의가 일상화 될 것으로 전망돼 안정적이고 보완성이 보장된 영상회의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국제 영상회의 시스템 및 재외공관 화상교육 시스템 구축 사업의 진행을 위해 국회에 추가로 66억원의 예산 증액을 요구한 상황이다. 이는 내년 정부 예산안에는 반영되지 않은 예산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예산 확보시 내년에 구축해 하반기에 서비스할 것”이라면서 “전염병 예방 등 범국가적인 이슈에 대한 국제 공조를 위한 디지털 소통 수단을 갖춰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외교환경의 변화와 비대면 디지털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