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연휴기간이 하반기 방역 최대 고비”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최근 상황과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정부는 앞으로 2주간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조정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사회적 피로도와 함께 그간 확인된 방역조치 효과 등을 감안했다”며 “뼈아픈 고통을 감내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하다”고 이같이 말했다.

다만, 일각에선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향 조정하는 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전 세계 코로나19 일일 확진 환자 수가 31만명을 넘어서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상황에서 우리 시민들의 방역수칙 준수도 다소 완화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11일(현지시간) 글로벌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는 31만 692명을 기록했다.

정 총리는 “추석부터 한글날이 포함된 연휴기간이 하반기 코로나19 방역의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라며 “이에 따라 정부는 28일부터 2주간을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고 전국적으로 강력한 방역 강화 조치를 미리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추석 연휴, 개천절, 한글날이 포함된 특별방역기간만큼은 다소 힘드시더라도 국민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방역에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정 총리는 “최근 일부 휴양지 숙박시설에는 추석 연휴 기간 중 예약이 몰리고 있다고 한다”며 “고향 대신 휴양지로 많은 분이 몰리게 되면 방역 강화 취지가 무색해질 뿐만 아니라 방역에 적극 협조해 주고 계신 대다수 국민께 허탈감을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추석만큼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이동 자제 노력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에서 회복된 후 일상으로 복귀한 환자 중 많은 분이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며 “몸속 바이러스는 사라졌지만, 알 수 없는 후유증으로 고통받는 분이 많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유럽 등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호흡곤란, 피로, 폐 손상 등 다양한 후유증이 속속 확인되고 있다”며 “젊은층은 물론 모든 연령층이 코로나19에 경각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우리나라도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방역당국에서 후유증에 대한 관리방안도 함께 검토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