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7함대사령부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훈련 모습. (출처: 미 7함대사령부 홈페이지)
미국 7함대사령부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훈련 모습. (출처: 미 7함대사령부 홈페이지)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한국 해군이 미중 갈증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주도하는 다국적 해상연합훈련에 참가했다. 훈련에는 일본과 호주 등이 함께했다.

12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한미일과 호주 등 4개국 해군은 지난 11일부터 오는 13일까지 태평양 괌 인근 해상에서 ‘퍼시픽 뱅가드’ 연합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 해군은 구축함 충무공이순신함(DDH-975)과 이지스함 서애류성룡함(DDG-993)을 투입했으며 미 해군은 알레이버크급 구축함 배리함(DDG-97), 유류지원함 존 에릭슨함(T-AO 194), 잠수함, 항공기 등을 동원했다. 일본 해상자위대는 전투함인 이세함(DDH-182), 아시가라함(DDG-178)을, 호주는 호위함인 아룬타함(FFH-151)과 스튜어트함(FFG-153)을 파견했다.

이번이 3번째 해상 연합훈련인 퍼시픽 뱅가드는 지난해 미국이 각국에 훈련 참가를 요청해 실시됐다. 훈련 기간 자유공방전, 대잠수함 작전, 해상기동군수훈련, 통신훈련 등 다양한 훈련을 시행한다.

4국은 지난달 17~31일 미국 하와이에서 실시된 다국적 해상합동훈련인 ‘2020 환태평양훈련’을 마친 뒤 복귀하는 도중 이달 9~10일 괌 해상에서 별도로 연합기회훈련을 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태평양에서의 연이은 연합훈련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미중 간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진행됐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