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터치 가맹점 지원. (제공: 맘스터치)
맘스터치 가맹점 지원. (제공: 맘스터치)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코로나 19 확산세로 매장 운영 및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이 증가하면서 이들을 돕기 위해 외식유통업계가 적극 발벗고 나서고 있다.

이 가운데 가맹점 지원을 통한 지역 사회 공헌·매장 매출 증대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책은 코로나시대 새로운 상생 롤모델로 떠오르며 주목을 받고 있다.

해마로푸드서비스가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최우선으로 하는 본사의 경영 방침을 반영해 코로나 19 장기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주들의 생계를 돕기 위해 총 20억원 규모의 긴급 지원에 나섰다.

지원 대상은 ‘확진자 다수 발생으로 인한 외출 및 외식 위축’ ‘전국 초·중·고등학교 개학 및 전국 대학교 개강 연기’ 등 코로나 19 특수 상황으로 매장 매출이 급감해 생계 유지가 어려워진 가맹점 약 200개 매장으로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약 3개월간 지원한다.

이번 지원은 해당 가맹점을 돕는 한편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사회와 고통을 분담한다는 차원에서 그 의미가 깊다. 지원은 대상 매장의 제품을 본사가 직접 매입해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사회 단체, 기관 등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웰빙 한식 프랜차이즈 죽이야기는 브랜드 리뉴얼을 도입하는 기존 가맹점에 일정 자금을 지원한다. 죽이야기는 올해 외부 디자인 변경과 솥죽 레시피 도입 등 브랜드 리뉴얼을 했다. 신규 오픈 가맹점의 경우 새로 변경된 외부 디자인과 솥죽 레시피가 자동 적용되지만 기존 가맹점은 점주의 자율적인 선택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신규 점주들 사이에서 솥죽과 솥밥 맛이 한층 좋아졌고 조리 과정이 편하며 부상도 없다는 호평이 나오면서 기존 점주들의 리뉴얼 수요가 늘어나는 상황이다. 특히 솥죽, 솥밥 설비를 도입한 기존 가맹점들은 매출이 지난해 평균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죽이야기가 기존 점주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브랜드 리뉴얼 도입을 희망하고 있지만 자금 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죽이야기는 상생 경영 차원에서 기존 가맹점의 브랜드 리뉴얼 도입 관련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외부 디자인 변경과 솥죽, 솥밥 설비 도입에 든 자금의 60%까지 현금 지원으로 이뤄진다.

카페 프랜차이즈 요거프레소는 전국 가맹점 운영에 필요한 식∙부자재 364개 물류를 대상으로 7~21일까지 할인 혜택을 적용한다. 전국에 있는 요거프레소 가맹점은 약 2주간 안정적인 매장 운영에 필요한 필수 물류를 구매 횟수 제한 없이 할인 혜택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매달 배달 애플리케이션 요기요와 함께 정기적인 할인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티몬·11번가·G마켓과 같은 상위 이커머스 기업과의 제휴를 통한 이벤트 진행 등 본사의 ‘전액 지원’ 형태로 진행되는 다양한 온라인 프로모션을 통해 실질적인 가맹점 내방 고객 발굴 및 매출 증대를 이루고 있다.

이외에도 편의점 업계는 코로나19로부터 가맹점주와 스태프, 고객의 안전 지키기에 앞장서고 있다. GS25는 전국 1만 1천여 가맹점과 가맹점 영업을 지원하는 본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10만여장의 KF94 인증 마스크를 지급하며 CU와 세븐일레븐은 점포카운터에 비말 차단막을 설치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