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상대후보 고발전..선관위 비상감시체제 돌입

(서울=연합뉴스) 사흘 앞으로 다가온 4.27 재보선이 불법.탈법 선거운동 의혹과 여야간 고발전으로 점철되는 등 과열 양상을 보이면서 막판에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되고 있다.

이번 재보선이 내년 총선과 대선의 전초전이라는 점에서 여야가 선거 막판까지 사활을 건 총력전에 나서고 있어 이런 과열 혼탁 양상은 갈수록 심해질 것으로 우려된다.

민주당은 24일 `강릉 콜센터 불법 선거운동'과 관련해 한나라당 엄기영 강원도지사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

민주당 강원지사선거 대책위원회 우상호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한 달 전부터 1억여 원이 운영비용으로 들어가는 콜센터가 운영됐는데 이를 엄 후보측이 몰랐을 리 없다"며 "현장에서 한나라당 당직자가 적발되고 엄 후보의 명함과 한나라당 대의원 명부 등이 증거물로 나왔다"고 주장했다.

이에 맞서 한나라당은 민주당 최문순 강원도지사 후보 고발을 검토 중이다.

배은희 대변인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최 후보 측이 허위사실을 담은 문자메시지를 대량 발송한 것을 시인했다"면서 "최 후보를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민주당 주승용 의원의 불법선거운동 의혹도 제기했다. 배 대변인은 "주 의원이 지난 7일 분당 지역민을 모아놓고 손학규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면서 식사비를 부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주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일은 국회 대정부질문에 질의자로 나섰던 날"이라며 "분당에는 간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

김해을 보궐선거에 출마한 국민참여당 이봉수 후보 선대위는 이날 이 특임장관과 특임장관실 직원 3명을 `선거 개입' 혐의로 김해선관위에 고발조치했으며, 경남 선관위는 관련 조사에 착수했다.

이 후보 선대위는 "선거사무실 앞 도로에서 입수한 특임장관실 직원의 수첩에 적힌 내용과 정황 등을 볼 때 특임장관실이 김해을 선거에 불법 개입한 것이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특임장관실은 "일절 선거에 관여한 바 없다"며 "선관위가 사실 여부를 밝혀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 21일 민주당이 친이(친이명박)계 모임에서 선거운동을 독려한 혐의로 이재오 특임장관을 고발한 것과 관련해서 수사에 착수했으며, 조만간 고발인 조사에 이어 이 장관을 소환 또는 서면으로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4.27 재보선 선거일이 임박하면서 금품ㆍ음식물 제공, 유사기관 설치 등의 불법행위가 발생한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단속 가용인력을 총동원하는 비상감시체제에 돌입했다.

선관위는 23일 현재 고발 16건, 수사의뢰 5건, 경고 79건 등 총 100건을 조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