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文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 간담회

“연대·협력 모범 보이는 게 도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9일 “대통령님께서 이미 하고 계시지만 여야 대표 간 회동 또는 일대일 회담이어도 좋겠지만 추진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정무적으로는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재개하자는 말씀을 드렸다”며 이렇게 제안했다.

이 대표는 “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조금 이례적일 만큼 협치를 강조했다”며 “제일 큰 이유는 국민께서 워낙 상처받고 계시기 때문에 정치권부터 이런 협치의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이 국민께 위로가 되어드릴 것 같다는 판단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난 앞에서 국민이 신음하고 계시는데 정치권이 이 시기에라도 연대와 협력에 모범을 보이는 게 국민께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그렇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제가 강조해 드렸던 건 국민과 여야 모두에게 이익되는 윈윈윈 정치를 한 번 해 보자는 것이었다”며 “그다음에 정책협치는 4.15총선 공약 중에서 공통된 것, 여야 각 당의 정강정책 중에서 공통된 것부터 빨리 시작하자라는 그런 내용이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국난극복을 위해서 이번 정기국회에서 당이 할 일이 대단히 많다”며 “우선 코로나를 빨리 극복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민생을 안정시키는 것, 경제위축을 완화하는 것, 그러면서 미래를 준비하고 공수처를 포함한 개혁입법을 완수하는 것은 이번 회기 내에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래 준비에는 당연히 한국판 뉴딜이 중심이 될 것”이라며 “그 밖에 사회안전망의 확충이나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를 이번에 보강해야 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균형발전을 위한 정치적 합의 내지는 입법과제도 이번 회기 내에 서두를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