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하자 한 여당의원이 주호영 원내대표 연설과 관련해 핸드폰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하자 한 여당의원이 주호영 원내대표 연설과 관련해 핸드폰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윤영찬 해명에도 불씨 꺼지지 않아

카카오 측 “2015년 6월부터 AI가 관리”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이 전날(8일) 본회의 도중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기사가 포털에 노출되자 “카카오 들어오라 하세요”라고 문자를 쳐 논란이 거세지는 가운데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참전했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앞서 윤 의원은 전날 주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듣던 도중 자신의 휴대폰에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연설은 바로 메인에 반영되네요”, “이거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주세요”, “카카오 너무하군요. 들어오라고 하세요”라는 문자를 쳤다.

이에 대해 야권에서는 포털 압박, 언론 장악 시도라는 비난이 쏟아졌고 윤 의원은 “전날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연설은 메인에 배치되지 않는 등 뉴스 편집 형평성 문제가 있는 것 같아 내용을 알아보려 했을 뿐이다”고 해명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미래통합당 오세훈 광진구을 후보가 12일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 앞에서 열린 4.15 총선 대국민 호소 집중유세에서 통합당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4.1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오세훈 전 서울시장. ⓒ천지일보DB

그러나 이마저도 카카오 측이 “2015년 6월부터 AI가 뉴스 편집을 담당하고 있다”며 “배치 등에 대해 사람이 간여할 여지가 전혀 없으며 이낙연 대표 연설도 메인에 노출됐다”고 설명하면서 해명이 무색해졌다.

오 전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소름이 돋는다”며 “입법부, 사법부, 검경, 언론장악에 이어 공수처까지 이미 손안에 넣으셨으니 독재 오관왕 그랜드슬램 달성”이라고 비꼬았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 전부 무릎 꿇린 소감이 어떠시냐”며 “젊은 시절 전두환 군부독재라 분개하셨는데 왜 정치를 시작하셨고, 왜 정치를 하시나요”라고 꼬집었다.

진 전 교수는 이번 일을 “문재인 정권이 이제 AI와 싸우려나 보다”라고 해석한 뒤 “민주당은 카카오다음의 AI를 꼭 증인으로 채택하라”고 요구했다.

진 전 교수는 “국회에 AI 부르는 것 절대 찬성한다”면서 “(기계를 상대로) 질의하는 민주당 의원들의 한심한 지적 수준을 구경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비꼬았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은 야당일 때는 ‘드루킹’, 여당일 때는 그냥 ‘킹’인가”라며 “청와대에서 해오던 포털통제를 그대로 장소만 옮겨 국회에서도 하는 것 아닌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배 대변인은 “포털에서는 뉴스편집을 100% 인공지능으로 한다고 밝혔는데, 무려 12년이나 네이버에 있으면서 부사장까지 지냈던 인물이 그것을 모르고 항의했다면 너무 이상한 일”이라며 “민간회사에 대한 직권남용과 김영란법 위반 여부를 따져야 한다”고도 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당 창당 발기인대회 사전행사에서 ‘무너진 정의와 공정의 회복’이란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천지일보 2020.2.9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당 창당 발기인대회 사전행사에서 ‘무너진 정의와 공정의 회복’이란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천지일보 2020.2.9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거대 포털사이트 부사장과 청와대 홍보수석을 거친 관련 상임위원회의 국회의원이 해당 기업을 호출하다니요”라며 “국회는 그런 곳이 아니다”라고 힐난했다.

허 의원은 “기업의 자유가 억압받고, 군대의 규율이 유린되고, 교육의 공정이 무너지고, 인권이 장사로 이용되고는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이정현 전 의원이 지난 1월에 KBS 세월호 참사 보도에 개입한 혐의로 벌금 1000만원을 선고 받은 사건이 생각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 전 의원은 청와대 홍보수석이던 2014년 4월 KBS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부 대처와 구조 활동 문제점을 주요 뉴스로 다루자 당시 김시곤 KBS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뉴스 편집에서 빼달라”고 하는 등 보도에 개입한 혐의(방송법 위반)로 기소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