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에서 화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에서 화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차관 신설, 공공보건의료 역량 강화 계기”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고, 보건복지부에 보건 분야 차관을 신설해 복수차관제를 도입하는 직제개편안을 의결한다”며 “질병관리본부의 질병관리청 승격은 우리 감염병 대응체계에서 획기적인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질본은 이번 코로나 대응과정에서 세계의 모범이 된 K방역을 이끄는 중심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했다”며 “그 신뢰를 바탕으로 드디어 오늘 독립된 행정기관인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됨으로써 독립성과 전문성이 대폭 강화된 감염병 총괄기구로 거듭나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질병관리청은 앞으로 실질적인 권한을 갖고 감염병 감시부터 조사분석, 위기대응과 예방까지 유기적이며 촘촘한 대응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또 질병관리청 소속 국립보건연구원 아래 국립감염병연구소를 신설함으로써 감염병 바이러스와 임상연구, 백신개발 지원 등을 통해 감염병에 대한 전 주기 연구개발체계를 구축하게 됐다”고 했다.

이어 “한편으로는 지역 감염병 대응체계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다섯 개 권역별 질병대응센터를 설치해 지자체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함으로써 지자체들의 감염병 대응능력을 크게 높여주고, 지역사회 방역을 보다 탄탄하게 만들어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보건복지부에 보건 분야 전담 차관을 신설하는 의미도 자못 크다”며 “이번 코로나 위기에서 보듯 보건위기가 상시화되는 상황에서 우리 공공보건의료 역량을 크게 강화하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조직개편으로 이미 세계적으로 우수하다고 평가받는 우리 감염병 대응체계와 보건의료 역량이 한 차원 더 높게 발전할 것이다. 승격되는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감염병 대응력을 한층 강화해 주기 바란다”며 “당장은 코로나 재확산의 중대고비를 잘 넘기고 빠른 시일 안에 코로나를 안정적으로, 확실히 통제해 나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