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잠룡으로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0일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출처: 뉴시스)
여권 잠룡으로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0일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출처: 뉴시스)

“대권주자 존재감 드러내려는 것” 분석도

[천지일보=명승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차 재난지원금의 선별 지급을 두고 정부를 강하게 비판한 데 대해 청와대가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지사는 정부 여당이 선별 지급으로 공식화한 데 대해 6일 페이스북에 “분열에 따른 갈등과 혼란, 배제에 의한 소외감,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나아가 국가와 공동체에 대한 원망과 배신감이 불길처럼 퍼져가는 것이 제 눈에 뚜렷이 보인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적폐세력과 악성 보수언론이 장막 뒤에서 회심의 미소를 지으며 권토중래를 노리는 것도 느껴진다”고 적었다.

이 지사는 또 “2400년 전 중국의 맹자도, 250년 전 조선왕조시대에 다산도 ‘백성은 가난보다도 불공정에 분노하니 정치에선 가난보다 불공정을 더 걱정하라’고 가르쳤다”면서 “하물며, 국민이 주인이라는 민주공화국에서 모두가 어렵고 불안한 위기에 대리인에 의해 강제당한 차별이 가져올 후폭풍이 너무 두렵다”고 밝혔다.

이 지사의 이런 언급에 청와대는 별다른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다. 일각에선 여권의 유력한 대권주자인 이 지사가 현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는 모습을 통해 존재감을 드러내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지사 글의 핵심은 결국 당정청의 결론을 수용한다는 것”이라며 “이 지사가 아쉬움을 드러내며 사용한 표현의 적절성 문제를 청와대가 언급하는 건 옳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자신의 글에 대한 논란이 일자 페이스북에 추가로 글을 올려 “정부 여당의 최종 결정에 성실히 따를 것”이라며 “저의 견해를 ‘얄팍한 갈라치기’에 악용하지 말라. 저의 충정과 의무를 왜곡하지 말아 달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