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전국 도심에 있는 50개 복개하천을 서울 청계천처럼 바꾸는 사업이 추진된다. 이는 기존에 정부가 추진하는 ‘청계천+20 프로젝트’에 이어 30개의 복개하천을 추가 복원한다는 것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정부는 2009년과 2010년에 각각 10개씩 복개하천을 선정한 가운데 30곳을 더 선정해 2017년까지 콘크리트 등의 복개물을 뜯어내고 원래 하천의 기능을 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두고 일부 환경 전문가들은 하천 선정에서부터 생태하천으로 돌려놓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며 단기간에 50곳을 다 복원하는 것은 무리라고 우려하는 분위기다. 아울러 바닥이 콘크리트이며 인근 산에서 내려오는 물을 담아내지 못하는 청계천 형태의 하천은 생태하천으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원영 수원대 교수는 “생태하천으로 바꾼다는 취지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수원천 한 곳을 예로 들어도 하천의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을 정도로 복원하기까지 10여 년이 걸렸다”면서 “짧은 기간 안에 많은 복개하천을 건드리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어 “하천의 기능은 인근 산에서부터 흘러내려 오는 물이 흘러갈 수 있는가 등도 포함돼야 한다. 또 4대강과 달라 지역 사정을 세밀히 검토해야 한다”면서 “토지 이용 관계, 지역 주민의 바람 등을 꼼꼼하게 따져 사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강복규 환경부 사무관은 “일부에서 청계천식이라고 해 논란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 하지만 청계천과 앞으로 진행할 복개하천 사업의 공통점은 복개물을 뜯어낸다는 한 가지만 같다”면서 “하천 성격에 맞게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계획은 4대강 사업에 이어 추진될 예정인 ‘지류·지천 살리기 구상안’에도 포함돼 있지만 현재 이 구상안 검토는 미뤄진 상태다. 한편 우리나라에는 복개하천이 165개가 있다. 정부는 이번에 복개하천 복원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는 광역시는 전체 사업비의 50%를, 다른 도시는 70%를 국비로 지원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