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를 역임한 양희승 미래기술경영 대표가 국방R&D에 대한 종합적인 안내서인 ‘국방R&D정책’을 출간했다.

조현기 방위사업청 기술정책과장과 함께 쓴 이 책에는 양희승 대표가 대학에서 국방기술경영과 국방R&D정책을 강의하면서 정리한 자료가 담겼다.

또한 조현기 과장이 실무에서 방위사업청의 국방R&D정책을 총괄하는 기술정책과장직을 수행하면서 얻은 국방과학기술 연구개발정책 수립, 대외협력, 민군기술협력사업, 국방기술관리 등 국방획득사업 관리에 필요한 제반 기술정책과 제도의 핵심내용을 소개했다.

나아가 국방R&D는 무엇이고 왜 필요하며, 국방R&D 정책이 형성되는 절차 및 관리를 위한 규정과 실무, 국방 연구개발 관련 최근 이슈들을 쉽고 상세하게 정리했다.

궁극적으로는 한정된 자원으로 효과적인 국방연구개발을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양 대표는 “대학에서 공부하는 학생은 물론이고 처음 업무를 시작하는 실무 담당자, 국방연구개발에 다양한 형태로 관련된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례기반으로 책을 작성했고, 관련 용어와 참고문헌에 대해서도 상세히 정리했다”고 말했다.

이어 “본서를 통해 국방R&D와 정책의 연결점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