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광복절인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가 대규모 집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20.8.1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광복절인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가 대규모 집회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20.8.15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적용중인 가운데 일부 보수단체들이 내달 3일 개천절에 광화문 집회 신고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4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종로경찰서에는 개천절인 오는 10월 3일 광화문 일대에 자유연대, 우리공화당 산하 ‘천만인무죄석방본부’ 등 보수단체의 집회 신고가 접수됐다.

진보성향의 민중민주당은 광화문 KT건물 앞에 100명 규모로, 자유연대, 천만인무죄석방본부는 광화문 일대에 각각 2000명, 3만명 집회를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경찰은 이날부터 차례로 집회 불허를 통보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 21일 서울시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서울 전역에 10인 이상의 인원이 모이는 옥외 집회 및 시위를 전면 금지한 바 있다.

시는 지난달 15일인 광복절에도 도심 대규모 집회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다만 이 때 법원이 서울시의 옥외집회 금지 통고처분에 대해 신청한 집행정지 가처분을 심문하고 받아드리면서 일부 보수단체들의 집회가 그대로 강행됐다.

당시 법원은 집회 시간이 4~5시간으로 비교적 짧고, 100여명의 소수 인원이 참석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고 판단해 집회를 전면 허용했다.

이후 광복절 집회에 다녀온 다수의 참석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아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편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지난달 15일 서울 광화문 등지에서 열린 대규모 집회 관련 감염자 21명이 추가돼 전국 14개 시·도에서 총 462명(누적)이 확진판정을 받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