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관 후보로 선정된 이흥구 부산고법 부장판사.
대법관 후보로 선정된 이흥구 부산고법 부장판사.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국회는 오늘(2일) 이흥구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개최한다.

청문회는 애초 지난달 31일 진행될 예정이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연기했다.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는 이 후보자의 위장전입 의혹과 이념 편향성 등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 전주혜 의원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2005년 8월 부산 해운대구 좌동 소재 아파트에서 우동 소재 처가로 주소를 옮겼을 당시 모친과 두 자녀 주소지도 함께 옮겼다. 이후 같은 해 12월 원래 살던 D아파트 같은 동 다른 호수로 전입했다. 4개월 사이 주소가 3번 바뀐 것이라고 전 의원 측은 지적했다.

이 후보자는 처가로 약 4개월간 주소를 옮겼던 건 맞다고 대법원 측을 통해 밝혔다.

다만 ‘자녀가 2006년 입학한 학교는 처가 아파트와는 거리가 있어 처가로의 전입과 학교 배정은 무관하고 탈세 목적도 아니다’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 후보자는 서울대 재학 시절인 1985년 서울대 민주화추진위원회에서 활동하면서 ‘깃발’ 유인물을 제작·배포한 혐의(국가보안법 위반)로 구속 기소돼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의 유죄 판결을 받은 바 있다.

한편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에는 우상호 민주당 의원이, 여야 간사에는 백혜련 민주당 의원과 유상범 통합당 의원이 선임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