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개종목사, 납치‧감금 사주
 하루 30~40만원 계산케 해”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강제로 개종을 시도하는 이들에게 피해를 당한 피해자들은 직접적인 피해를 준 건 가족이지만 문제는 가족이 아니라고 한목소리를 낸다. 강제개종을 시키려는 목회자들의 선동 즉 불안감‧혐오‧증오를 조장하는 말로 가족들을 움직여 결국 가족 간의 신뢰를 파괴해버린다는 설명이다.

평소 가족 간 쌓아왔던 신뢰는 이러한 말로 일순간에 무너지고 가족들은 가족인 피해자와의 대화보다 개종 목사가 제안하는 강제개종 프로그램만이 답이라고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박민아(가명, 여, 강원 원주)씨도 개종목자의 사주로 가족들이 세뇌가 돼 자신의 말은 하나도 들어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음은 박씨의 호소문 전문이다.

저는 강원도 원주에 사는 40대 주부로 한 아이의 엄마이며 아내입니다.

ⓒ천지일보 2020.8.28

제가 이렇게 호소문을 쓰는 이유는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개인의 인격을 보장받기는 고사하고 가장 가까워야 할 혈육까지 외면하게 만든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 진모 목사의 파렴치한 행위를 세상에 알리기 위함입니다. 다시는 저와 같은 고통을 겪는 사람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여 이렇게 호소문을 제출합니다.

13년 전 가정의 달인 5월에 제가 겪어야 했던 이 가슴 아픈 일들은 아직도 이 땅 곳곳에서 개종이라는 이름으로, 법치 국가에서는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버젓이 자행되고 있습니다. 하루속히 그 어처구니없는 강제개종의 진실과 이유를 밝혀 사회의 기강과 정의를 바로잡아 주십사 하는 마음입니다.

2008년 5월 어머니와 생일이 같은 달인 저는 어머니의 선물도 사고 저녁도 함께 먹자는 식구들의 의견에 따라 A마트에 갔다가 식구들에 의해 강제로 서산 근처 모텔에 감금되는 황당하고 어처구니없는 수모와 굴욕을 당하게 됐습니다.

나중에 부모님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이지만 개종목사 측은 저 몰래 제 부모님께 접근해 갖은 감언이설과 공갈로(예: 개종 프로그램을 시키지 않으면 가족을 등지고 돈과 몸도 버리게 된다는 등등) 불안감을 조성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자식을 위해서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 부모와 자식 간의 천륜을 돈벌이의 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교묘한 술책을 썼고, 저는 아직도 치가 떨립니다.

강제로 납치한 것도 모자라 수면제까지 먹여 저를 데려오라고 부모님을 사주했습니다. 저들의 말을 듣고 어머니는 며칠씩 수면제를 먹어 약의 효능을 실험하기도 했습니다.

이 일에 이력이 난 저들은 인간이 가장 수치로 여기는 화장실까지 사람을 붙여 제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했으며, 조금만 시간이 나면 제가 존경하는 분들을 헐뜯을 뿐 아니라 인격모독도 서슴지 않았습니다. 이미 원주에서 출발할 때 그들의 사주에 의해 제 핸드폰을 빼앗은 부모님 때문에 저는 제 지인들에게 연락 두절인 상태였습니다. 단 한순간도 함께 있고 싶지 않은 그 낯선 사람들과 얼굴을 맞대고 있어야 했습니다.

위협을 받는 참담한 시간들이었습니다. 저의 생각. 저의 사고. 저의 이성적인 판단은 일고의 가치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일방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신앙을 집어넣는 이런 말들이 어찌 대한민국이라는 법치국가에서 일어나고 묵인될 수 있다는 말입니까.

그러나 그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또 다른 희생 대상을 물색하고 있을 것입니다.

정말로 저들이 제 영혼이나 저희 부모님들을 위해 하는 일이라면, 목회자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라면, 적어도 돈을 받거나 대가를 요구해서는 안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나 진 목사는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아침 9시부터 저녁 7시까지 사람의 진을 다 빼고 프로그램비를 제외하고도 모텔비, 상담자와 참관자 식비, 간식비 등으로 하루에 30~40만원씩을 부모님이 계산하도록 했습니다.

저들은 개종이라는 이름을 빌려 자신들의 배를 채우고 교세를 늘리는 데 혈안이 돼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제가 계속 프로그램을 거부하자 어떤 말로 제 아버지를 세뇌했는지 딸의 말이라면 팥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믿어주던 아버지가 갑자기 품 안에서 흉기를 꺼내 들고 차라리 여기서 다 죽어버리자며 이성을 잃고 가족들을 위협하는 아찔한 일도 있었습니다.

누가, “사랑하는 내 딸아”하며 품에 안아주시던 그 자상하던 아버지를 흉기를 들고 사랑하는 딸과 가족들을 향해 위협하는 아버지로 만들었는지요.

너무도 급한 상황 속에서 또 그러한 아버지 모습에 저는 프로그램을 안 받을 수가 없었고, 그들은 제 대답을 듣고 돌아갔습니다.

여러분, 만일 이 일이 수지 맞는 일이 아닌 손해만 보는 일이라면 과연 저들이 이렇게 악착같이 죄 없는 부모형제들을 선동하고 앞세워 혈연을 끊게 하면서까지 이 일에 매달리겠습니까.

처음 약속한 기일보다 빨리 나가려 해도 격려는 고사하고 오히려 왜 약속을 지키지 않느냐고 뻔뻔스럽게 부모님들을 겁을 주기 일쑤였습니다.

여기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신이 세운 지방교회를 거쳐 안산에 본 교회에 등록을 시키고 청년들을 일년씩 자취방을 얻어 생활하게 하는 등 그 횡포가 도를 지나쳤습니다. 그들은 종교의 갈등을 조장하고 양산해내는 사태를 만들었습니다.

여러분, 저도 한 아이의 엄마가 되고 보니 부모님의 마음이 어떤지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저 때문에 가슴 아파하셨을 부모님 생각을 하면 목이 메입니다. 철천지원수도 아닌데 저들의 말에 속아 본의 아니게 저들의 하수인 노릇을 하신 부모님들을 저는 이해합니다. 제가 미워하는 것은 한기총 소속의 진 목사가 저지르고 있는 불법 행위입니다.

부디 저를 행복한 대한민국의 딸로 살게 도와주십시오.

한기총 소속의 진 목사는 성직자라는 이름에 어울리지 않게 인권을 무시하고 종교의 자유가 있는 대한민국 헌법을 무시한 채 강제개종 프로그램이라는 명목하에 공공연히 돈을 갈취하고 가족 간의 신뢰를 깨뜨리고 혈육지정을 끊는 가정 파괴범입니다.

서산, 안산 등에서 법망을 교묘히 벗어난 진 목사의 만행은 계속 자행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이러한 일들이 자행되지 않도록 진 목사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부탁드리며 다시는 이 대한민국 땅에서 저와 같은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법적인 조치를 취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