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천지일보 2019.10.1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천지일보 2019.10.17

법조계 “인사에 대한 아쉬움 표현한 것”

윤석열 총장 측근 검사들 지방으로 발령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법무부로부터 검찰 중간간부(차장·부장급) 인사 최종 명단을 전달받은 뒤 “신문에 나오면 보겠다”며 서류를 덮은 것으로 전해졌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은 이날 법무부로부터 전달 받은 인사 서류를 읽다가 인사안의 내용을 보지 않고 덮었다고 한다.

윤 총장은 이날 전달받은 인사 서류를 펼쳐 두 번째 페이지에 있는 ‘대검찰청’ 소속 검사들의 인사 환형을 살펴보다가 “신문에 나오면 그때 보겠다. 다시 가져가 달라”며 서류를 덮은 것으로 알려졌다.

추 장관이 부임한 이후 2차례의 인사가 이뤄졌지만, 이번에도 윤 총장의 의견이 인사에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윤 총장이 “이번 인사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한 것”이라는 게 법조계의 시각이다.

앞서 지난 1월 단행된 인사에서는 ‘윤석열 라인 학살’이라는 평가가 나온 바 있다. 이번 검찰 중간간부 인사의 경우 ‘학살을 넘어 전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앞서 법무부는 이날 고검검사급 검사 585명, 일반검사 45명 등 검사 630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부임은 내달 3일이다.

검사장 인사에 이어 검찰 중간간부 인사에서도 이른바 ‘추미애·이성윤 라인’이 전면 배치됐다. 하지만 윤석열 검찰총장의 측근과 주요 수사를 맡았던 검사들은 사실상 지방으로 좌천됐다.

윤 총장의 입의 역할을 해온 권순정 대검찰청 대변인은 전주지검 차장으로 자리를 옮겼고,

삼성 불법승계 의혹을 수사한 이복현 부장검사와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한 김태은 부장검사는 지방으로 발령이 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