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잠룡으로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0일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출처: 뉴시스)
여권 잠룡으로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0일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출처: 뉴시스)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놓고 입장차

유력 차기 대권주자로 존재감 부각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8.29전당대회 이후 차기 대권주자인 이낙연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간 선명성 경쟁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의원이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될 경우, 주요현안에 대한 더욱 분명한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이 의원은 선명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반면 이 지사는 과감하게 정책을 추진하고 폭발력이 높은 이슈에 대해 분명한 목소리를 내면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2차 재난지원금 추진을 놓고도 극명하게 드러난다. 이 의원은 선별 지급에 방점을 찍었다.

그는 전날(26일) KBS 라디오에서 “올해 봄에는 기존 예산 범위 내에서 씀씀이를 바꿔 여기저기서 뽑아내서 그 돈으로 재난지원금을 드린 것”이라며 “그런데 지금은 완전히 바닥이 났다. 빚을 내서 재난지원금을 드린다면 빚을 낼 수밖에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곳간 지키기도 더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밝혔다.

당내에서 전 국민 지급을 주장하는 데 대해선 “소비가 너무 위축돼 있으니까 돈이 필요하다는 것인데, 막상 돈을 줘서 소비하러 다닌다면 코로나는 또 어떻게 될까요? 그런 걱정도 당연히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지사는 전 국민에게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CBS 라디오에서 “전 국민에게 30만원씩을 준다고 나라가 망하겠느냐”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국가부채 비율이 40%를 조금 넘는 수준인데, 30만원씩 주면 15조원 수준으로, 0.8%p 늘어나는 데 불과하다”고 했다. 이어 “재난지원금은 가난한 사람이라고 딱지를 붙여 돈을 주면 낙인 효과로 서러울 것이고, 못 받는 사람 역시 화가 나면서 국민 갈등을 유발한다”고 지적했다.

두 사람은 2차 재난지원금 지급뿐 아니라 부동산 정책,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 여부 등을 놓고도 결이 다른 주장을 내놓고 있다. 이처럼 이 의원과 이 지사 간의 선명성 경쟁은 최근 지지율과도 무관치 않다. 이 지사는 꾸준히 지지율이 오르면서 이 지사를 앞지르기 시작했다.

코리아리서치와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한국리서치 등 4개 여론조사 기관이 합동으로 실시한 8월 셋째 주 여론조사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를 묻는 질문에 24%의 응답자가 이 지사를, 22%의 응답자가 이 의원을 선택했다.

2주 전 실시된 같은 조사에서 이 의원이 23%로, 18%의 이 지사보다 지지율이 높았다. 결국 전당대회 이후 두 사람의 선명성 경쟁은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당 안팎에서는 두 사람이 본격적인 대권 경쟁에 들어갈 것이란 전망도 흘러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