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 ⓒ천지일보DB
강원도청. ⓒ천지일보DB

[천지일보 강원=김성규 기자] 강원도(도지시 최문순)가 충북 제천시 금성면을 시점으로 하고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을 종점으로 하는 총연장 29㎞, 4차로 규모의 제천~영월 고속도로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강원도 도로분야 사업여건 상 적은 교통량에 많은 건설비가 소요되는 특징으로 경제성이 다소 부족한 것으로 평가됐으나 인구감소·문화적 여건 등 지역균형발전 부분에서 사업 추진의 필요성을 인정받아 예비타당성 통과를 이끌어 냈다.

총사업비는 1조 979억원으로 내년부터 기본계획과 설계에 들어가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수도권 뿐만 아니라 충청‧전라권까지 접근성 개선으로 경기침체에 따른 공동화 현상이 가속되는 강원 남부권에 새로운 지역 성장을 위한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함께 동·서축 수송능력 강화와 향후 북방 경제시대 국가무역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제천~삼척 고속도로 사업 완성을 위한 첫 단계로서 상징적 의미가 매우 높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강원도의 오랜 숙원사업 중 하나가 해결됐다”며 “비수도권 지역발전을 위해 핵심 인프라 건설을 국가차원에서 선제적 투자를 한 것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