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라임 무역금융펀드(플루토 FT-1호) 판매사 4곳이 오는 27일 일제히 이사회를 열어 금융감독원이 제시한 ‘투자원금 100% 배상’ 조정안 수락 여부를 결정한다.

라임 무역금융펀드 판매사인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대우 4곳은 이날 오후 이사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 6월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는 2018년 11월 이후 판매된 라임 무역펀드 4건에 대해 ‘착오에 의한 계약취소’를 결정하고 판매사가 원금 100%를 투자자에게 돌려주라는 결정을 한 바 있다.

당초 권고안 수용 기한은 지난달 27일이었으나, 판매사들이 의사 결정 지연 등을 이유로 한 달 연장을 요청함에 따라 오는 27일로 연기됐다. 금감원 권고안이 적용되는 라임 무역금융펀드 판매액은 총 1611억원이다. 판매사별로는 하나은행 364억원, 우리은행 650억원, 신한금융투자 425억원, 미래에셋대우 91억원 등이다.

이들 판매사들은 투자 원금 전액을 배상해준다는 최초의 선례를 남긴다는 점에서 부담을 느끼면서도 분조위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분조위 조정안이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이사회를 거쳐 불수용 결정을 내릴 가능성도 있다. 신한금융투자의 경우 분조위 조정안 수락이 불법행위 인정으로 연결돼 향후 재판 등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