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대화전략 성과없으면 군사적 행동"

(서울=연합뉴스) 원세훈 국정원장은 19일 북핵 문제와 관련, "현재 다양한 핵실험 장소가 있고, 일부 공사도 진행 중이므로 핵실험은 언제든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원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에 출석, 북한의 추가 핵실험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북한은 지금 대화전략을 쓰고 있으나 언제든 성과가 잘 나타나지 않으면 국면 전환을 위해 핵이나 미사일 등 군사적 행동을 통해 대남 압박을 하지 않겠느냐"면서 이같이 답변했다고 한나라당 간사인 황진하 의원이 전했다.

원 원장은 북핵 실험 징후에 대해서는 "당장은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말한 것으로 민주당 간사인 최재성 의원이 전했다.

그는 북한 영변 핵시설의 안전성에 대해 "열악한 것으로 보지만 정확히 어떤 부분이 약하다든지 하는 것은 확인할 수 없고, 대신 이런 문제(안전성)에 대해서는 주목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정은의 중국 방문 시기와 관련해 원 원장은 "특별한 움직임이 없기 때문에 언제가 될 것인지 예측하기는 어렵다"며 "방중을 하게 된다면 중국 수뇌부들의 일정 등을 고려하면서 협조가 이뤄질텐데 아직 그런 것에 대해서 입수된 첩보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비행기 편으로 (중국에) 오라는 얘기도 들었지만 방중을 언제 하느냐, 또 중국이 그것(방중)에 협조할 때 비행기로 갈지, 열차로 갈지는 그때 가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원 원장은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이벤트성 회담을 안한다는 입장이며 그래서 쉽지 않다"고 밝혔다.

남북정상회담 성사를 위해서는 북한이 천안함 및 연평도 사건에 대한 사과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비핵화를 하겠다는 진정성이 전제돼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원 원장은 "천안함ㆍ연평도 사건에 대한 직접적 사과를 뜻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진정성을 확인하는 수준의 모색을 포함해 고민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는 "직접 공개사과 이외에 다양한 방식을 열어놓은 것으로 해석해도 되느냐"는 추가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국정원 관계자는 "`사과의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지 `선(先) 사과 요구'라는 현 대북정책의 원칙이 바뀐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원 원장은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 등 전직 국가수반급 모임인 `엘더스그룹'의 방북에 대해 "북한이 초청한 게 아니라 엘더스그룹이 북한을 방문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했고 북한이 승인을 해서 가는 것"이라며 "따라서 카터 대통령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친서 같은 것을 갖고 가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원 원장은 농협 전산망 마비사태의 북한 소행 가능성에 대해 "충분히 모니터링을 했으나 그런 징후는 발견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